영광군의회, 원전안전위 해체·은폐 책임자 처벌 촉구
상태바
영광군의회, 원전안전위 해체·은폐 책임자 처벌 촉구
  • 이석규 기자
  • 승인 2017.08.23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의회는 한빛원자력발전소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를 지난 22일 열었다.

▲ 영광군의회 한빛원자력발전소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

이번 회의는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과 콘크리트 방호벽에 구멍이 발견된 한빛원전 4호기가 금속 이물질까지 들어 있었던 것이 지난 17일 언론 보도를 통해 밝혀져 한빛원자력본부로부터 원인을 규명하고자 회의를 소집했다.

이날 특별위원회에서는 한빛원자력발전소의 안전과 관련해 한수원과 원자력 안전위원회 등 사업자나 규제기관 모두 우리 군민이 믿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특별위원회는 "한빛 3, 4호기 증기발생기 교체작업 중첩 가능성에 따른 전문인력 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2천억원이나 하는 증기발생기를 1년이나 빠르게 교체한 것은 금속성 이물질로 인한 증기발생기 충격이 있어 이를 은폐하고자 조기 교체하려 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특별위원회는 "한빛원전 4호기의 사태에 대한 한빛원자력본부장의 책임을 묻고 민관합동 진상조사단를 구성해 원인을 규명하고, 안전규제 실패로 존재의 의미가 없는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체와 은폐 책임자 처벌 촉구 및 증기발생기 이물질 발견 당시 동영상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최은영 원전특위 위원장은 "원전의 안전성 확보에 스스로 신뢰를 져버린 한수원은 먼저 군민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군민들의 요구사항을 적극 수렴해 신뢰를 회복하려는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