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치매거점센터 역할 '톡톡'
상태바
장성군 치매거점센터 역할 '톡톡'
  • 한형철 기자
  • 승인 2017.08.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7월 재원환자 1천251명…비약물 치료 요법 '눈길'

장성군 '전남 서북부 행복생활권 치매전문 거점센터'가 전남 서북부 주민들에게 치매 전문병원으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해 6월 문을 연 치매거점센터의 연이용 재원환자 수를 집계한 결과 지난해(8월 16일~12월14일) 재원환자는 1천6명, 올해(1월1일~7월31일) 재원환자는 1천251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 전남 서북부 행복생활권 치매전문 거점센터 이용자들이 치매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다.

병상 가동율은 지난해와 올해 모두 평균 77%로 26개 병상 중 20개 병상이 가동됐다.

치매거점센터는 '전남 서북부 행복생활권'의 소속 지자체인 장성군, 함평군, 영광군이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으로 공동 공모해 유치한 치매 전문병원으로 치매 환자들에게 각종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치매 인식 개선 사업과 치매 예방 사업 등을 벌여 비입원질환자와 고위험군에게도 혜택을 제공해 치매 치료비용이나 환자 가족의 고통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치매거점센터는 치매 고위험군과 초기 치매환자가 중증 치매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비약물적 치료인 전산·인지·영상·미술·독서·작업·음악·회상·작문·공예 요법을 통해 치매환자의 인지능력 향상과 정서기능 강화를 꾀하고 있다.

센터 이용자들에겐 무료 급식도 제공한다. 센터는 지난해엔 475명, 올해엔 642명의 이용자에게 급식을 제공했다.

센터는 보다 많은 환자들이 내원할 수 있도록 장성군을 비롯해 영광군, 함평군 경로당 등을 순회 방문하며 홍보물 배포 등을 통해 치매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도 홍보하고 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의 복지를 위해 어렵게 유치한 치매거점센터가 우리 지역에서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