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곤방산서 무등산 깃대종 '털조장나무' 군락 확인
상태바
곡성 곤방산서 무등산 깃대종 '털조장나무' 군락 확인
  • 김민선 기자
  • 승인 2017.10.0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곡성에 무등산의 깃대종인 '털조장나무'가 국내 최대 집단 군락을 이루고 있는 등 희귀·특산식물 및 약용식물이 자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5일 전남산림자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22일까지 3일간 곡성 일대의 산림자원조사를 실시한 결과 ‘털조장나무’ 등 희귀·특산식물과 약용식물 등을 다수 확인했다.

▲ 곡성 털조장나무

'깃대종'이란 한 지역의 생태계를 대표하는 상징종을 일컫는다.

생태계의 여러 종 가운데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또 그 중요성 때문에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생물종이다.

'털조장나무'는 곡성 곤방산 일대 20~30여ha에 집단 자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털조장나무'는 녹나무과 수종으로 산지의 계곡부에서 잘 자라는 난대성 낙엽활엽관목이다. 높이 3m까지 자라며, 4월에 노란 꽃이 핀다.

지금까지는 무등산과 조계산 지역에만 부분적으로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처럼 대규모 집단 자생지를 발견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곤방산 일원에서 상수리, 신갈, 굴참, 갈참, 졸참, 떡갈나무 등 우리나라 자생 낙엽성 참나무류 6종의 서식을 모두 확인, 이 일대가 참나무류 수종이 서식하기에 적합한 환경 조건을 지녔음을 밝혔다.

특히 이 지역에는 가슴 높이 둘레가 60~70cm인 굴참나무를 비롯해 나무 높이가 20~30m에 달하는 서어나무, 노각나무, 고로쇠나무 등의 대경목들이 분포하고 있다.

또한 초피나무, 오갈피, 두릅, 음나무 등 다양한 약용식물이 자생하는 등 산림자원이 풍부하고 잘 보존돼 있어 앞으로 곤방산 일대의 산림생태 보존과 활용 방안에 대한 정밀 조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남산림자원연구소는 그동안 전남지역 산야와 섬지역 산림자원 연구를 위해 2013년부터 산림자원조사단을 운영, 광릉요광꽃, 나도승마, 콩짜개란 등 환경부 법정 보호종(Ⅰ․Ⅱ급)의 도내 서식을 확인하고, 유용자원을 확보해 '산림자원 추출물은행'을 운영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