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장애인 학대·차별·인권침해 체계적 대응한다
상태바
광주시, 장애인 학대·차별·인권침해 체계적 대응한다
  • 이나윤 기자
  • 승인 2017.10.17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권익옹호기관 17일 개소…인권침해 조사·사후관리까지 원스톱 대응

'광주광역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17일 오후 서구 치평동 사무실에서 개관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장애인에 대한 학대나 차별, 인권침해 등에 더욱 체계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장애인 권익보호가 가능해졌다.

이날 개관식에는 윤장현 광주시장을 비롯,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시의원, 관내 장애인단체 대표자와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17일 오후 서구 치평동에서 열린 '광주광역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개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장애인복지법' 개정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장애인 학대를 예방하고 사후 처리하기 위해 중앙 및 전국 광역시․도별로 설치 의무화된 기관으로, 장애인 학대신고 접수, 현장조사, 응급조치, 피해 장애인 사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장애인복지법' 개정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장애인 학대를 예방하고 사후 처리하기 위해 중앙 및 전국 광역시․도별로 설치 의무화된 기관이다.

이 기관은 장애인 학대신고 접수, 현장조사, 응급조치, 피해 장애인 사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더불어 시는 최근 조례 개정을 통해 광주광역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에서 장애인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상담 및 교육 등의 업무까지 추가로 수행하게 해 광주만의 차별화된 장애인 인권보호 전담 기관을 탄생시켰다.

광주시는 그동안 조례를 통해 광주장애인인권센터를 운영하며 장애인들의 인권상담 및 권리구제 사업 등을 추진했으나, 법령상 기관인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새롭게 출범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장애인 권익보호가 가능하게 되었다.

광주광역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지난 8월 공모를 통해 (사)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가 위탁기관으로 선정돼 오는 2020년까지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장애인 복지 및 인권관련 전문 경력자 4명이 상근하며 광주지역 학대피해 장애인에 대한 신고 접수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출범하게 돼 기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다"며 "광주광역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지역 장애인들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그동안 광주광역시에서 장애인 인권상담 등을 위해 운영하였던 광주장애인인권센터는 10월부터 운영이 종료됐으며, 앞으로 장애인 학대신고 및 인권상담 전화는 전국 공통 ‘1644-8295’로 상담을 통해 신속한 피해구조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