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취약지 응급실 원격협진시스템' 최우수기관 표창
상태바
광주시 '취약지 응급실 원격협진시스템' 최우수기관 표창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7.10.19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대병원, 인접지역 의료기관과 협진…환자에 적절 의료서비스 제공

광주광역시는 19일 제주에서 열린 '2017년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취약지 응급실 원격협진시스템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최우수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개발사업의 타당성과 추진 체계의 적정성, 목표 달성도,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대해 종합적인 심사를 거쳐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 광주광역시는 19일 제주에서 열린 '2017년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행복생활권 선도사업으로 추진해 온 '취약지 응급실 원격협진시스템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최우수기관 표창을 받았다. 사진 왼쪽 옥윤조 광주광역시 청소년친화도시담당.

지난 2013년부터 전국 공모를 통해 선정된 생활권 선도사업 139개 사업을 대상으로 기획, 집행, 성과 등을 심층 평가해 광주광역시를 비롯해 13개 자치단체를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광주시의 '취약지 응급실 원격 협진 시스템' 사업은 지난 2014년 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선정돼 2016년 상반기에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고, 전국단위로 확대돼 운영되고 있다.

이 사업은 광주시 협진 거점병원인 전남대병원이 나주시와 담양군, 화순군, 함평군, 장성군 등 5개 시·군에 있는 의료기관과의 협진을 통해 취약지역 응급환자에게 신속하고 적절한 의료서비스 제공한다.

또 환자의 병원간 이송 최소화, 취약지 병원별 특성을 반영한 응급협진 서비스 질 향상 등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거점병원인 전남대병원은 응급실 간 의료자문, 인터넷을 통해 영상과 음성을 전송해 인근 시·군의 협진의료기관 환자에게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료상담 및 진료, 운영 리소스의 실시간 파악 및 모니터링, 사후관리 등을 지원한다.

정순복 광주시 건강정책과장은 "생활권 선도사업으로 추진해온 '취약지 응급실 원격협진시스템사업'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했고, 광주․전남 상생협력의 선도적 사례로 인접 시․군 취약지역의 의료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