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유입을 막아라"…철새 도래기 맞아 야생조류 방역 강화
상태바
"AI 유입을 막아라"…철새 도래기 맞아 야생조류 방역 강화
  • 이석규 기자
  • 승인 2017.10.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는 최근 국내 철새 유입이 늘고, 서울, 경기, 전북지역 철새 도래지에서 H5형 고병원성 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야생조류 차단방역을 강화한다.

이에 따라 시군에서 보유한 광역방제기 등을 총동원해 철새 도래지 및 주변 도로를 매일 소독하고 철새 도래지에 차단방역 홍보를 위해 현수막 69개와 입간판 50개를 설치했다.

또한 시군 전담공무원 1천221명을 동원해 가금농가 대상 축사 그물망 정비 등 야생조류 차단방역을 지도하고, 문자발송 등을 통해 차단방역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가금농장 및 가금도축장에서는 매일 가금 임상예찰을 실시하고 시설에 대해 일제소독을 실시토록 하고 있다.

전남도는 또 지난 1일부터 도 및 시군에 27개소의 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발생위험 9개 시군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해 축산차량 소독을 강화하고, 전통시장에서 오리류 유통을 금지하는 등 심각단계에 준한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축산농가에서는 야생철새에 의한 AI 유입 및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야생철새가 축사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축사 그물망을 보수하고 문단속을 철저히 하고, 방사형 가금사육농가는 가금 방사 사육을 금지하고 잔반 급여를 금지해야 한다.

또 먹이를 찾아 야생철새가 축사로 들어오는 일이 없도록 흘린 사료를 방치해서는 안 되고, 매일 농장을 소독하고, 농장 출입 차량 및 사람에 대한 출입통제 등 차단방역을 강화해야 한다.

이와함께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일반인도 철새 도래지를 방문한 경우 축산농가에 방문해서는 안 되며, 매일 사육하는 가축에 대해 임상예찰을 실시해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가까운 방역기관에 신속히 신고(1588-4060)해야 한다.

배윤환 전남도 축산과장은 "최근 국내에 철새 유입이 늘면서 고병원성 AI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축산농가에서는 경각심을 갖고 야생조류 차단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