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빚내 집사서 돈버는 시대 끝…가계부채 선제 대응"
상태바
당정 "빚내 집사서 돈버는 시대 끝…가계부채 선제 대응"
  • 연합뉴스
  • 승인 2017.10.2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

정부와 여당이 오늘 오전 국회에서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대해서 논의를 했습니다.

당정은 이제 빚을 내 집을사서 돈버는 시대는 끝이 났다고 강조하면서, 새로운 총부채상환비율을 내년 1월에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나재헌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가 내일 진행될 가계부채 종합대책 발표를 앞두고 오늘 오전 당정협의를 진행했습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빚으로 집을 사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는 갔다"고 강조했습니다.

우 원내대표는 "금리인상이 조만간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게 점쳐지는 상황"이라며 "1400조에 육박하는 가계부채가 한국 경제에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어 선제적 대응이 절대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가계부채를 단시간 해결이 아닌 점진적 해결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일관된 정책기조 하에서 새로운 총부채상환비율 '신DTI'를 내년 1월 도입하고 2018년 하반기에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도입해 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부·여당이 도입을 추진하는 신 DTI는 기존 DTI보다 소득을 상세하게 평가하고, 부채 원리금의 경우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원금까지 포함하는 방식입니다.

다주택자의 자금원을 조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당정은 설명했습니다.

회의가 끝난 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내일 발표 예정인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관련한 방향을 설명했습니다.

김 정책위의장은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 개선을 위해 과거 시행했던 은행권 안심전환대출과 같은 상품을 도입키로 했다"며 "제2금융권 정책 모기지 상품을 신규 도입해 상환 부담을 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나재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