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수질감시 시스템 '풍영정천 IOT리빙랩' 10일 개통식
상태바
광산구, 수질감시 시스템 '풍영정천 IOT리빙랩' 10일 개통식
  • 김현곤 기자
  • 승인 2017.11.10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고기 집단 폐사가 끊이지 않는 풍영정천 상황을 스마트폰에서 실시간 감시하는 '풍영정천 IOT리빙랩'이 10일 개통된다.

광산구는 이날 오전 10시 풍영정천 하남대교 밑에서 개통식을 갖고 참가 주민과 기능 작동을 점검한다.

사물인터넷 '풍영정천 IOT리빙랩'은 스마트폰과 연동해 누구나 해당 장소 상황을 살피고 유사시 경보를 받는 시스템이다.

수소이온농도(pH), 용존산소(DO), 중금속 유입을 감지하는 전기전도도, 수온 측정 장치를 갖춘 계측기가 1차로 풍영정천 상황을 수집한다.

▲ 지난 3월 25일 광산구 풍영정천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로 수질오염 방제작업을 하고 있다.

광산구는 물속에 계측기를 설치한 공사를 지난 7일 마쳤다. 이와 함께 별도로 풍영정천 상황을 살피는 CCTV도 4개 설치했다.

계측기가 수집한 정보는 전용앱을 설치한 스마트폰으로 확인한다.

광산구 홈페이지에서 '풍영정천리빙랩'을 내려 받으면 된다. 수질 상황에 이상을 감지하면 계측기가 스마트폰으로 경보를 발송한다.

'풍영정천 IOT리빙랩'은 제6기 생생도시 아카데미 수강 주민들의 아이디어를 구현한 것.

수강 주민들은 지난 9월부터 석 달 동안 진행한 강좌에서 풍영정천 살리기를 주제로 학습했다.

아름다운공동체 광주시민센터가 주민들의 '풍영정천 IOT리빙랩' 구현을 도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