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립도서관 '치평·유촌, 하남·산정' 2개 권역에 건립
상태바
광주시립도서관 '치평·유촌, 하남·산정' 2개 권역에 건립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7.11.1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시립도서관이 치평·유촌권역과 하남·산정권역에 건립된다.

광주광역시는 2018년 이후 공공도서관 확충이 필요한 지역으로 시 전체 8개 권역을 선정한 '공공도서관 확충 타당성 조사용역' 최종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 사직도서관 전경

용역 결과, 도서관 운영주체별로 ▲치평·유촌, 하남·산정 등 시립도서관 2개 권역 ▲수완·신창, 우산·월곡, 풍암, 행암·노대, 신안·임동, 신용·쌍암 등 구립도서관 6개 권역으로 구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지난 2월부터 전문 용역업체를 비롯한 총 9명의 각계 자문위원이 참여, 광주시 공공도서관 확충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를 시작했다.

이후 도서관별 봉사인구와 인구밀도를 고려한 기존 도서관별 봉사반경 산출, 기존 도서관의 공공도서관 기능 수행 여부 등 적정성 검토, 공간분석을 실시, 최종 공공도서관 필요지역을 도출했다.

이번에 시립도서관 건립 지역으로 선정된 2곳은 광주시 5개 자치구 중 시립도서관이 없는 지역이다.

'서구 치평·유촌 권역'의 경우 '상무소각장 폐쇄 후 활용방안 용역' 결과와 지역주민협의체 의견을 종합 반영했다.

'광산구 하남·산정 권역'은 주변에 문화 복지시설이 전무하며, 하남동에 시립도서관 건립 규모의 부지(시유지)가 있어 건립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최근 하남3지구 조성으로 지속적인 인구 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도서관 봉사대상 인구가 늘어나는 도서관 사각지대임을 고려했다.

광주시는 앞으로 이번 용역 결과를 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 (2018~2022)에 반영하고,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 확충 권고기준인 인구 4만5천명 당 1개관 목표를 위해서는 32개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재 25개관(기운영 23, 건립 중 2)외에 부족한 7개관을 2018년부터 연차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