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국회의원 특권 없애고, 지방분권형 개헌 촉구
상태바
광주시의회, 국회의원 특권 없애고, 지방분권형 개헌 촉구
  • 김창용 기자
  • 승인 2017.11.2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시의회 전경

이은방 광주시의장 등 시의회 의원들은 21일 "국회의원의 특권을 없애고, 중앙 권력을 이양하는 지방분권형 개헌을 실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포항지역 지진으로 국민은 충격에 빠졌음에도 국회에선 국회의원들이 자신의 잇속을 채우기 위해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7일 국회 운영위원회는 국회의원 별로 8급 별정직 공무원 1명, 총 300명을 늘리기로 합의한 것을 비판한 것.

시의회는 "현재 7명인 국회의원별 보좌진을 8명으로 늘리는 내용으로 추가로 67억원이 소요된다"며 "국회의원에게 부여된 특권은 200여개가 넘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지금의 국회의원 보좌관 수도 미국을 제외하면 한국이 가장 많은 편"이라며 "얼마 전 유행처럼 번지던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는 공염불에 불과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와 비교해 현재 지방의회의 실정은 어떠한가"라며 "입법 활동을 보좌하는 전담인력이나 독립적이고 전문화된 보좌조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회 사무처 직원 인사권도 없으며, 정치후원금 모금도 허용되지 않고 있다"며 "이런 사항에서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일은 요원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현행 헌법은 지방자치에 대해 단 두 조문만을 규정한데 그치고 있으며, 자치입법권을 과도하게 제한하고 지방재정에 대한 보장 미비 등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의원들은 "그 동안 지방정부와 의회에서는 총선, 대선 과정에서 실질적인 지방분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요구했지만 논의만 무성했고, 실질적인 성과는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정부는 연방제 수준의 지방자치를 천명했고 국민적 기대가 크다"며 "지방분권국가 건설은 민주적 선진국의 당위적 목표이므로 국회는 특권을 앞세우기 보다는 지방분권형 개헌에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와 국회에 건의드린다며 향후 자치재정, 자치행정권, 자치입법권, 자치인사권이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민의 눈높이에서 지방분권형 개헌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