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욕망의 공간' 신진작가 노은영 첫 개인전
상태바
'도시, 욕망의 공간' 신진작가 노은영 첫 개인전
  • 조미금 기자
  • 승인 2017.11.2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일부터 7일간…양림동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에 대한 그림을 그리는 신진작가 노은영의 첫 번째 개인전 '도시, 욕망의 공간'이 오는 12월 1일부터 7일간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남구 양림동)에서 개최된다.

이번 개인전은 시민모금을 통해 진행된 전시라 더욱 의미가 깊다.

광주광역시와 광주문화재단이 진행하는 '2017문화예술펀딩프로젝트 만세만세 만(萬)만(滿)계'의 일환으로 노 작가는 다음 스토리펀딩을 통해 모금활동을 진행했다.

▲ 욕망의 도시

목표했던 100만원에 117% 달성한 117만500원을 펀딩 완료 했고, 모금액에 만만한 이자 100만원을 더하여 총 217만 500원을 지원받게 됐다.

특히, 노 작가는 모금활동 활성화를 위해 다음 스토리펀딩 페이지에 10여년동안 주제와 기법의 변화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3개 작품을 기재했다.

1화는 2013년, 2015년 작으로 '현대인의 외로움을 대신 앓아주는 그림'을 주제를 담았으며, 2화는 2015년 2017년 작으로 '무한한 내면의 도시' 주제를 담았다.

3화는 '도시, 욕망의 공간을 그리다'를 주제로 담아 지난 8월 14일부터 9월 7일까지 25일간 모금스토리를 진행했다.

스토리펀딩 특성상 펀딩 후원 금액대별 리워드 물품을 기부자 전원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해야 하는데 노 작가는 본인의 작품을 선뜻 리워드 물품으로 제공했다.

10만원 후원 시 펜 드로잉 작품 '드로잉1', '드로잉2', '드로잉3’을 제공하고, 20만원 후원 시 아크릴과 혼합재로를 사용한 '무제1', '무제2'를 제공해 모금이 시작된지 이틀 만에 목표금액의 90%를 달성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전시 주제 '욕망'은 인간의 삶을 지탱해주는 에너지가 되기도 하지만 이를 넘어서려고 할 때 생기는 과욕은 자신이나 주변에 해를 끼치는 양가적 존재다.

▲ 노은영 작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는 이런 욕망이 실현되는 공간으로, 노작가는 작품 속에서 어디에도 없는 새로운 도시를 형상화하여 욕망으로 채워진 도시의 위태로움을 이야기 한다.

노 작가는 "10년 동안 도시에 대한 그림을 그려왔어요. 처음에는 눈에 보이는 대로 그려내다 멀리서 도시를 봤을 때 길이 사라지고 건물만 남은형태들이 마치 섬처럼 보이더라구요. 차츰차츰 길이 사라지고 건물만 남았어"”라며 "이번 '욕망' 전시는 도시와 건물 숲 속에 고립되어 갇혀버린 현대인들에 대한 이야기로 도시 모습이 바뀌는 것처럼 사람들은 그 안에서 다양한 꿈을 꾸고 실현한다는 희망적 메시지를 얻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