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해역 수산물 모두 “안전”
상태바
여수해역 수산물 모두 “안전”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3.0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해양수산과학원, 벤조피렌․중금속 등 특별조사 결과 ‘적합’

여수 기름유출 사고와 관련 여수지역 수산물의 안전성 특별조사를 실시한 결과 벤조피렌을 비롯해 중금속 중 총수은(Hg)은 검출되지 않았고 납(Pb)과 카드뮴(Cd)은 허용기준치 이내로 나와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8일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에 따르면 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지난달 12일과 25일 2차례에 걸쳐 여수지역 주요 양식어장인 가막만에서 생산되는 굴, 홍합, 조피볼락 등을 비롯해 여수수협에서 위판되는 민어, 참조기, 갈치, 삼치, 병어 등과 숭어, 오징어, 고막 등 여수시내 유통수산물 총 27건을 정밀조사했다.

조사 결과 중금속 중 총수은(Hg․허용기준치 어류․패류 0.5㎎/㎏)은 검출되지 않았다. 납(Pb)은 0.1~0.2㎎/㎏으로 허용기준치(어류 0.5㎎/㎏․패류 2.0㎎/㎏) 이내였고, 카드뮴(Cd) 역시 모든 패류에서 0.2~0.4㎎/㎏로 허용기준치(2.0㎎/㎏) 이내였다.

또 벤조피렌(허용기준치 어류 2.0㎍/㎏․패류 10.0㎍/㎏)은 모든 수산물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전남도는 사고 직후 여수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에 대한 소비가 줄어 어업인의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해양수산부에서 조사한 이후 2차적으로 시차를 두고 벤조피렌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ㆍ식품의약품안전처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기관별 업무분담을 통한 수산물 안전성 조사를 추진해왔다.

앞서 해수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월 중 실시한 여수지역 양식수산물과 유통 수산물에 대한 조사 역시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여수해역의 수산물 안전성조사 강화와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해양수산부․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국민들에게 안전한 수산물이 공급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어업인들이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이중고를 겪지 않도록 국민들께서도 안심하고 지역 수산물을 이용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