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국민의당, 5·18특별법 소위 통과 환영…연내처리 다짐
상태바
민주·국민의당, 5·18특별법 소위 통과 환영…연내처리 다짐
  • 연합뉴스
  • 승인 2017.12.1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2일 국회 국방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5·18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이 처리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12월 임시국회 내 본회의 통과를 다짐했다.

▲ 민주당, 5·18 진상규명 특별법 제출 더불어민주당 이개호(오른쪽 두번째)·강훈식 의원이 12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서 의안과 직원에게 5.18 진상규명 특별법안을 제출하고 있다. 2017.9.12 [더불어민주당 제공=연합뉴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방위 전체회의와 법사위, 본회의 의결도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며 "12월 임시국회에서 꼭 통과되도록 민주당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광주 시민의 피맺힌 한을 풀어주고 과거 잘못된 역사와 단절하기 위해서라면 다른 야당도 함께 못할 이유가 없다"며 야권이 법 통과에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독립된 진상조사규명위가 구성되면 집단발포 책임 소재, 헬기 사격 의혹, 암매장 등 제대로 진상규명이 되지 못한 의혹들에 대해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18특별법을 발의했던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도 원내대책회의에서 법안심사에 참여한 각 당 의원들에게 각별한 감사의 뜻을 표시한 뒤 "특별법은 갈등을 키우자는 게 아니라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고 각종 의혹과 진실을 밝힘으로써 갈등을 없애자는 것이다. 이제는 논란을 접고 국민 화합과 통합으로 가자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 국민의당, 5·18 특별법 발의 기자회견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 최경환 의원 등 국민의당 의원들이 1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5·18 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발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 의원은 "남은 국회 절차에서도 어젯밤 합의 정신과 국민통합 정신이 이어질 수 있도록 여야 지도부가 협력해주길 바란다"며 "올해 안에 특별법이 꼭 제정돼 내년부터는 진상규명위를 구성해 활동할 수 있도록 여야가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