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욕적 위안부 협상 2주기'…광주 중학교 최초 소녀상 건립
상태바
'굴욕적 위안부 협상 2주기'…광주 중학교 최초 소녀상 건립
  • 강금단 기자
  • 승인 2017.12.2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광산구 산정중학교가 28일 광주 중학교에선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을 건립하는 제막식을 가졌다.

산정중 학생회는 2015년에 있었던 굴욕적 '일본군' 위안부 협상 2주년에 맞춰 위안부 협상 무효화를 촉구하는 의미를 담아 소녀상 건립을 추진해왔다.

이날 장휘국 광주시교육감도 제막식에 참석해 학생들의 노력을 격려하고 소녀상에 담긴 뜻을 함께 기렸다.

▲ 광주 광산구 산정중학교가 28일 위안부 협상 2주기에 맞춰 광주 중학교에선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건립 제막식을 가졌다.

산정중 학생회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지난 7월부터 매월 '광주나비'가 광주시청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진행한 광주 수요집회에 꾸준히 참여하면서 모금활동을 진행했다.

10월에는 '산정중 일본군 위안부 기림의 날'을 개최하기도 했다.

최종적으로 82만4천450원을 모금해 건립비용에 사용했고 남은 금액은 시민단체인 '광주나비'에 기부할 예정이다.

산정중 강용민 학생회장은 "저희가 비록 중학생들이지만 우리 또래 소녀가 90대 할머니가 되도록 일본의 제대로 된 사과 한 번 받지 못했는데 정부마저 앞장서 굴욕적 협상을 체결하려 한 것에 분노한다"면서 "우리 학생들이 이 사실을 잊지 않겠다는 약속으로 학교에 소녀상 건립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김재옥 지도교사는 "중학생들이 사회적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할 일을 모색하는 모습은 어른들에게도 좋은 귀감이 됐다"며 "학교에서 학생들이 시민으로 성장하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어 흐뭇하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이어 "오늘 소녀상 건립은 산정중 학생회가 오랜 시간 준비해온 노력의 결과로 제작돼 더욱 뿌듯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