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햇볕정책 포기는 정치적 자폭…김대중 정신 이어가야"
상태바
최경환 "햇볕정책 포기는 정치적 자폭…김대중 정신 이어가야"
  • 박홍순 기자
  • 승인 2018.01.06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의원(국민의당, 광주 북구을)은 6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향해 "정치적 목적 때문에 냉전적 안보관·대북관에 편승해서 햇볕정책을 포기하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날 열린 광주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 탄신 94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안철수 대표의 이러한 행태는 자기 정치노선의 포기이고 정치적 자폭선언"이라고 지적했다.

▲ 최경환 의원(국민의당, 광주 북구을)

최 의원은 "햇볕정책에는 두가지 구상이 있다. 첫 번째는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이뤄내자는 구상이고, 두 번째는 북미관계를 개선해서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가져오는 동북아 평화구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첫 번째 구상은 2000년 6·15공동선언과 남북정상회담 그 뒤를 이은 노무현 대통령의 10·4 선언,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남북왕래 등 큰 성공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두번째 구상 역시 1차 핵위기 때 제네바협정을 맺어 북한의 핵문제 해결을 시도했고, 2005년 9·19공동성명은 남과 북,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까지 6자가 모여 북한의 핵문제를 해결하려 했던 큰 성과들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최 의원은 "이러한 성과들이 미국의 부시 네오콘 세력, 오바마의 방관정책, 거기에 발맞춘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강풍정책 때문에 중단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최근에 와서 '햇볕정책이 실패했다. 시효가 끝났다. 지금 상황이 변했으니까 쓸모가 없다'는 이런 엉뚱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며 "특히 개혁진영에서 같이 정치를 하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런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 놀라운 일"이라고 개탄했다.

최 의원은 "평창올림픽에 북한 참가로 남북대화가 시작된 것에 대해서도 이들 세력은 딴지를 걸고 있다"며 "탄신 94주년을 맞아서 김대중 대통령 정신을 굳은 심지를 갖고 지키고 이어나가자"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