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인구 늘리기 중장기 로드맵 수립 박차
상태바
영광군, 인구 늘리기 중장기 로드맵 수립 박차
  • 이석규 기자
  • 승인 2018.01.31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이 인구정책 5개년 종합 계획 수립에 나서는 등 인구 늘리기에 군의 사활을 걸고 새해 업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영광군청 전경

영광군은 2017년 말 기준 인구가 5만 4천여 명 선까지 하락하는 등 저출산·고령화와 지역 인재 유출 등으로 해마다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사회적 부담은 물론 지역의 존립마저 위기에 놓일 것으로 판단하고 인구문제 극복 과제를 군의 첫 번째 과제로 정하고 적극 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군은 체계적인 인구정책 수립을 위해 '영광군 인구정책 5개년 종합 계획' 수립에 나선다.

이를 위해 로드맵 수립을 위한 5대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생애주기별 핵심사업을 발굴하고 세부 실천 계획 등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5대 중점과제는 ▲결혼·출산·양육·교육환경 조성 ▲안정적 일자리 창출 ▲주거 등 정주여건 개선 ▲귀농·귀어·귀촌 기반 마련 ▲생활 친화도시 조성 등이다.

또한, 군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사업 발굴 단계부터 민관협력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이라 보고 군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가칭 영광군 인구정책 위원회'도 구성한다.

인구정책 분야에 관심이 있는 주민이면 위원 공개 모집에 응모 가능하고 기간은 오는 2월 13일까지이며 직접 방문 또는 전자메일로도 가능하다.

제도적 장치도 강화한다. 전입장려금 등 일부 지원 사업에 대한 내용만을 담고 있는 기존 '영광군 인구 늘리기 시책 지원 조례'를 폐지한다.

대신 인구문제 전반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군의 책무를 명시하는 '영광군 인구정책 지원 조례'를 상반기 중에 제정,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한다.

군 내부 기구로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영광군 인구정책 실무추진단’을 구성,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과감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에 내부 역량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김준성 군수는 "인구 늘리기 운동을 지속 전개해 왔으나 지속 가능한 인구증가 동력으로는 역부족"이라며 "대마산업단지 등의 기업유치 외의 뚜렷한 인구 유입 요인 외에 지차제 스스로 지역여건에 맞는 맞춤형 시책 발굴에 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