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삶과 꿈 보듬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공모
상태바
"시민의 삶과 꿈 보듬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공모
  • 조미금 기자
  • 승인 2018.02.04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다락토요문화학교·지역특성화·창의예술학교 3개사업 운영단체 모집
7일 문화예술교육 기관·단체 관계자 대상 사업설명회…22~23일 방문접수

광주문화재단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시민의 삶과 꿈을 보듬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 문화예술교육을 함께 운영할 단체를 공개 모집한다.

이번 운영단체 모집은 '꿈다락토요문화학교운영사업',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사업', '창의예술학교운영사업' 등 3개 사업.

'꿈다락토요문화학교운영'과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은 문화체육관광부·광주광역시 주최, 광주문화재단 주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으로 추진되고, '창의예술학교운영'은 광주광역시 주최, 광주문화재단 주관으로 진행된다.

▲ 2017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진행모습

◇ 초·중·고 학생 문화예술교육 체험 기회 확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운영사업'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초·중·고등학생 및 가족의 문화예술 체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7년째 진행해 오고 있는 사업으로 문화예술을 통한 다양한 장르의 활동․과정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공모유형은 지역 아동, 청소년과 가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을 펼쳐 나갈 운영단체를 일반공모와 기획공모로 구분해 모집한다.

 특히 올해 기획공모는 가족 및 세대 대상 특화 광주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대상특화형’과 신규단체 발굴 지원사업으로 ‘신규단체발굴형’ 2가지 유형으로 나눠 진행된다.

사업 총 지원금액은 7억3천만원이다.

일반공모 '일반지원형'은 33개 내외 단체를 선정하며, 단체별 1천500만원~2천500만원을 지원한다.

기획공모 '대상특화형'은 5개 내외 단체를 선정하며, 단체별 1천500만원~3천만원을 지원한다.

이번에 새롭게 진행하는 기획공모 '신규단체발굴형' 신청자격은 신규 운영단체 혹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운영 경험이 3회 미만인 단체(기관)으로 5개 내외 단체를 선정하며, 단체별 5천만원~7천만원을 지원한다.

'신규단체발굴형'은 '일반지원형'과 '대상특화형' 선정 이후 추가공모해 신규단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일반지원형'과 '대상특화형' 동시 지원(접수)은 가능하나 1개 사업만 선정해 지원한다.

▲ 2017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진행모습

◇ 광주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은 지역 사회문화예술교육 자원의 결집·실험·성장을 이루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사업으로 시민 참여의 장을 형성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단체를 모집한다.

공모 유형은 기획공모와 일반공모 2가지 유형으로 나눠 모집한다.

'지역특성화'에 선정된 단체는 센터가 함께하는 네트워크 모임 '광주리 반상회'와 연말 성과공유회, 광주문화예술교육축제 참석을 필수로 한다.

올해 지원금액은 총3억9천400만원이다.

기획공모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경력이 3년 이상 지역단체를 대상으로 5개 내외 단체를 선정한다.

특히, 올해 운영단체들이 광주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구축하고, 단체 성장을 위한 연속성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규모는 단체별 최대 3천만원이다.

일반공모는 광주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 역량을 가진 신진·중진 지역단체를 대상으로 20개 내외 단체를 선정한다.

지원규모는 단체별 1천만원~2천500만원이다.

▲ 2017 창의예술학교 진행모습

◇ 지역 브랜드 구축 가능 학교형 모델 지향 '창의예술학교운영사업'

'창의예술학교'는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자생적 모형을 모색하고 지역 브랜드 구축이 가능한 학교형 모델을 지향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2년부터 7년째 진행해 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컨소시엄 방식으로 3~5개 단체가 1개 조를 구성해 각 조당 사무국 운영단체를 중심으로 공동협력사업 개발 및 추진을 지원할 계획이다.

20차시 내외로 문화예술교육철학이 담긴 2개 과정 이상의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하며, 1~2개 조를 선정해 각 단체별로 2천만원~3천500만원을 지원한다.

사무국 운영단체로 선정된 단체에 대해서는 공동협력사업 운영을 위해 500만원~1천500만원 내외 별도 지원금을 부여할 계획이다.

올해 선정된 단체는 1년의 성과를 평가 후 지속지원 여부를 판단해 2년 연속(2018~2019) 지원한다. 올해 지원금액은 총 1억원이다.

3개 사업의 공통 지원자격은 광주광역시에 주소를 둔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이 가능한 기관·단체이다.

특히,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보조강사를 문화예술교육사로 활용한 운영단체를 우대한다.

창의예술학교, 토요문화학교,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3개 사업에 중복 신청은 가능하나 최종선정에서는 단체별 1개 사업(프로그램)만 지원 한다.
 
3개 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업설명회는 오는 7일 오후 3시 빛고을아트스페이스 5층 대강당에서 진행되며, 공모 세부내용 및 사업계획서 작성법 안내와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 관계자는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3개 사업 접수는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gjcf.or.kr) 혹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www.gjarte.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이메일(grarte@hanmail.net)로 서류 제출 및 빛고을시민문화관 4층 소담방으로 방문 접수해야 최종접수 완료된다.

문의전화는 토요문화학교 062-670-5763, 창의예술학교 062-670-5761,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062-670-5761~2번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