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기사 등 '길 위의 노동자 쉼터' 문 열어
상태바
대리기사 등 '길 위의 노동자 쉼터' 문 열어
  • 김시원 기자
  • 승인 2018.02.1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 전용 휴게실 갖추고 휴식·상담 종합서비스 제공
▲ 대리운전자[연합뉴스 일러스트 자료]

일정한 근로공간이 없이 길거리에서 일을 기다려야 하는 이동노동자들에게 휴식과 정보를 제공해주는 '이동노동자 달빛 쉼터'가 문을 열었다.

광주광역시는 서울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이동노동자 쉼터를 조성, 지난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상무지구 차스타워 내 이동노동자쉼터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윤장현 시장, 정영일 시민단체총연합회 대표, 노조 대표자, 대리운전기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동노동자는 특수고용형태 근로자의 하나로, 대리운전기사, 택배, 퀵서비스, 배달 등 업무 장소가 일정치 않고 주로 이동을 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다.

광주시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일하는 이동노동자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지난해 대리운전 종사자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90%가 쉼터가 필요하고, 63%가 대리운전 접근성이 용이한 상무지구를 원한다는 결과에 따라 차스타워 8층에 132㎡ 규모로 '이동노동자 달빛 쉼터'를 만들었다.

쉼터에는 상시인력 2명이 하루 2교대로 배치해 이용자 안내를 지원하고, 주간에는 노동·법률상담 및 근로자건강센터 등과 협조해 건강, 금융상담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복합노동센터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시립미술관 소장품을 4점을 전시해 문화공간으로 활용키로 했다.

운영시간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30분까지(월~토)이며 남녀 전용 휴게실, 교육·회의실, 상담실, 탕비실 등 각종 편의시설과 컴퓨터, 휴대전화 충전기, 안마의자, 발마사지기를 갖췄다.

2월1일부터 14일까지 하루 평균 13~15명이 쉼터를 이용, 쉼터 개소가 알려지면 점차적으로 이용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쉼터를 이용한 대리기사 임모 씨는 "광주시가 직접 관심을 가지고 쉼터를 설립해서 고맙다"며 "눈치 안 보고 쉴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운수종사자 김모 씨는 "쉼터를 통해 이동노동자의 권리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편안한 공간이 마련돼 동료와 같이 자주 이용하겠다"고 말했다.

윤장현 시장은 이날 개소식에서 "노동을 존중하는 광주시 노동정책의 일환으로 조성한 '이동노동자 달빛 쉼터'는 단순히 쉬어가는 공간을 넘어 법적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던 이동노동자들의 노동권익 신장과 복지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