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골목상권 특례보증 대출 300억 지원
상태바
광주시, 골목상권 특례보증 대출 300억 지원
  • 김용식 기자
  • 승인 2018.02.23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개 기관·금융권과 '골목상권·전통시장 살리기 자금지원 협약'
1년간 2.5% 이자차액 지원…영세 자영업자 부담 최소화

광주광역시는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골목상권 특례보증 대출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광주시는 1년간 1%대 금리로 300억원을 지원하며 지원금액은 업체당 최대 2천500만원이다.

▲ 윤장현 광주시장이 23일 오후 시청 3층 비즈니스룸에서 관내 영세 소상공인들의 자생력 강화와 안정적 영업지원을 위해 광주시, 금융기관, 유관기관·단체들과 함께 '골목상권 특례보증 자금지원 협약식'을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출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고정금리는 3년 상환일 때 3.4%, 5년 3.6%이며 변동금리는 3.19%다.

특히 광주시는 올해 1년간 이자 차액을 보전하는 이차보전금을 2.3%에서 2.5%로 올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상자는 0.9%나 1.1%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시는 23일 시청 3층 비즈니스룸에서 15개 기관·금융권과 ‘골목상권·전통시장 살리기 특례보증 자금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광주신용보증재단, 중소기업중앙회광주전남지역본부, 광주시수퍼마켓협동조합, 광주시상인연합회 등 5개 유관 기관 단체장이 참여했다.

또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농협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신한은행, 신협중앙회,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등 10개 금융기관도 함께 참여했다.

협약식에서 윤장현 시장은 "지역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슈퍼마켓, 상인회 등과 함께 살겠다는 마음으로 손 내밀어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최저임금제 등이 아직 안착되지 않아 현장에서 어려움이 많을텐데 중기청, 금융권의 도움의 손길을 잘 받아 서민들과 시장상인들에게 잘 흘러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참석한 금융기관장들도 "신속하고 편리하게 자금을 지원해 더불어 사는 광주를 만드는데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광주신용보증재단은 도·소매업, 음식점 등 58개 업종 소상공인에게 최대 2천500만원을 한도로 특례보증서를 발행한다.

소상공인들은 이를 근거로 10개 취급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