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중, 평창 폐회식서도 'VIP박스' 한자리에 앉는다
상태바
남북미중, 평창 폐회식서도 'VIP박스' 한자리에 앉는다
  • 연합뉴스
  • 승인 2018.02.2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美이방카·北김영철·中류옌둥 나란히 참석
이방카-김영철 조우 관심 집중…개회식 땐 북미 서로 외면
▲ [올림픽] 문 대통령 뒤에 김영남과 김여정, 옆에 펜스 부통령 내외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바로 뒤에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자리하고 있다. 옆에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내외가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북한과 미국·중국의 정상급 또는 고위급 인사가 25일 저녁 평창올림픽플라자에서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장에 나란히 참석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날 오후 8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되는 폐회식에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를 비롯해 미국 대표단을 이끌고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류옌둥 중국 국무원 부총리, 칼 구스타브 스웨덴 국왕 내외가 귀빈석인 이른바 'VIP 박스'에 자리를 잡는다.

이날 오전 육로로 방남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도 이들 사이에 앉는다.

문 대통령은 이곳에서 김영철 부위원장과 인사를 나눌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이방카 보좌관과 김 부위원장이 인사를 나눌지가 관심이다.

지난 9일 개회식에서도 남북한과 미국·중국·일본 정상이 귀빈석에 나란히 앉아 자국 선수들의 입장을 격려했는데, 당시에는 문 대통령 내외 바로 뒤에 북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자리가 배정됐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내외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김정숙 여사 옆자리에 나란히 앉았었다.

이 때 펜스 부통령은 북측 인사와 일절 인사를 나누지 않았다. 그에 앞선 사전 리셉션에서도 펜스 부통령과 김 상임위원장은 서로 외면했었다.

폐회식장에서 문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을 만나지만, 그에 앞서 모처에서 별도 회동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일절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

귀빈석에는 이들 외에도 김명수 대법원장,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등 국내 주요 인사들도 자리한다.

문 대통령은 폐회식 시작 10분 전쯤 폐회식장에 도착한 뒤 8시에 맞춰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함께 귀빈석에 입장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동반 입장하는 어린이로부터 강원도 산과 들, 경기장 등 올림픽의 추억과 염원을 담은 상징물인 '스노볼'을 받은 뒤 이를 관객이 볼 수 있게 들어 올린 뒤 착석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점심을 먹었으며 오후에 폐회식 참석을 위해 평창올림픽플라자로 향한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