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부글부글' 민주당 광주시당 당원명부 파문 확산
상태바
'다시 부글부글' 민주당 광주시당 당원명부 파문 확산
  • 연합뉴스
  • 승인 2018.03.1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고소·고발 확대…'누가 고소했나' 온갖 추측·설 난무
일부 당원 "신뢰도 사라진 당원명부로 경선할 수 있나"
▲ 민주당 광주시당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신규당원 명부유출이 당내 광주시장 경선 유력 주자들에 대한 고소·고발 전으로 확산하고 있다.

당원명부를 불법적으로 사용했다며 일부 당원들이 이용섭 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고발한 데 이어 강기정 전 의원까지 비슷한 혐의로 고소당했다.

후보 측은 불법성을 부인하고 있지만, 당내 경선이 시작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벌어진 민주당 내부 난투극은 광주 시민에게 '집권여당의 오만감'으로 비쳐지고 있다.

특히 당내 경선의 근간이 되는 당원명부에 대한 신뢰도가 땅에 떨어짐에 따라 정상적인 경선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까지 나오고 있다.

11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광주시당 당원명부 유출 파문은 이용섭 후보의 연초 신년메시지가 신규당원에게 발송되면서 시작됐다.

일부 당원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이를 경찰에 고발했고 광주시당도 자체조사에 착수해 시당 전임 당직자의 당원명부 유출 개입을 확인했다.

하지만 유출된 당원명부가 어디에 어떻게 쓰였는지 명쾌한 결론을 내놓지 못하면서 논란은 확산했고 시당 사무실이 경찰 압수수색까지 당하는 수모를 겪었다.

경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민주당 내부 갈등은 잠잠해지는 듯했지만, 일부 당원들이 이번에는 강기정 후보를 같은 혐의로 고소해 당내 갈등은 다시 불이 붙었다.

당원명부를 불법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측과 남들도 다했으면서 누가 누구를 욕하느냐며 일반당원들까지 지지후보에 따라 갈라져 분란에 휩싸였다.

지난해 하반기 민주당에 새로 입당했다는 한 신규 권리당원은 "당원들이 지지후보를 대신해 고소·고발을 하는 듯한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민주당에 입당했는데 이런 모습을 보니 참 씁쓸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당원들의 내부 갈등이 커지면서 당원명부를 둘러싼 온갖 추측과 설도 난무하고 있다.

지지후보가 고발된 데 항의하기 위해 상대 후보를 고소했다는 얘기부터, 제3의 후보 측에서 자신보다 지지도가 높은 후보들을 동시에 공격하고 있다는 얘기까지 떠돌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이처럼 당내 경선이 시작되기도 전에 광주시장 후보 간 충돌이 갈수록 수위가 높아지면서 민주당은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미투'로 인해 민주당 전체가 타격을 입은 상황에서 광주시당 당원명부를 둘러싼 갈등은 광주 시민에게 더욱 큰 실망감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당내 경선의 기본 토대인 당원명부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하면서 정상적인 후보경선이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다른 한 당원은 "흠집 난 당원명부를 토대로 경선한다면 경선을 마치고 난 후에도 잡음이 끊이지 않을 것이며 경선 결과를 승복하지 않은 후보도 나올 수 있다"고 걱정했다.

당원명부 유출의 진앙지인 광주시당은 경찰 압수수색까지 당하면서 더욱 난감한 상황이다.

광주시장 후보경선의 경우 중앙당에서 관리하는데 유출된 당원명부는 광주시당 당원명부여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모습니다.

특히 시당에 대해서는 당원명부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책임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시당이 당원명부 유출 의혹에 대한 자체조사에서 유출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지만 명단 유출자와 후보간 연결고리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20년 넘도록 당원으로 활동했다는 한 당원은 매우 격앙된 목소리로 이 같은 최근 자신들의 모습을 비판했다.

이 당원은 "그렇지 않아도 '미투' 때문에 당이 정신없는데 당원명부 논란은 지역민들에게 정치의 퇴행을 보여주는 것 같아 민망스럽다"며 "하루속히 당원명부 논란을 정리하고 정상적인 경선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