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광주 동구청장 "의회가 지방채 조기상환 제동"
상태바
김성환 광주 동구청장 "의회가 지방채 조기상환 제동"
  • 김용식 기자
  • 승인 2018.03.13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소속 광주 동구의회 의원들이 동구의 지방채 조기상환에 반대하고 나선 배경을 두고 시끄럽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평화당 소속 구청장을 견제하기 위해 양 당 의원들이 '연대'하고 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 김성환 동구청장이 성명을 발표하고 동구의회를 비판하고 있다.

김성환 구청장은 13일 성명을 내고 "5명의 구의원이 특별한 이유 없이 삭감을 의결했다"며 "지방채 조기상환 달성 실패의 책임이 동구의회에 있다"고 주장했다.

김 청장은 "6·13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적인 의도"라고 지적했다.

김 청장은 "의회는 오늘 본회의에서 구청이 제출한 지방채 조기상환분 20억원 중 10억원을 특별한 이유 없이 삭감 의결했다"며 "구청이 현안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중앙부처 등으로부터 충분히 확보하고 있고 지방채 조기상환을 통해 이자만 2억7천500만원 절약할 수 있다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의회가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날 동구의회는 전체 8명 의원 가운데 민주평화당 소속 홍기월·조기춘 의원과 기권 1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5명이 지방채 조기상환분 삭감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청장은 광주에서 유일하게 평화당에 당적을 둔 기초단체장이다.

그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구청장 행정성과를 축소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무엇 때문이란 말인가"라며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유감스러운 결정"이라고 의회를 비판했다.

김 청장은 "지방채 조기상환 달성 실패의 책임이 동구의회에 있음을 분명히 적시한다"라며 "찬성의원 5명은 무기명투표의 장막에 숨지 말고 주민 앞에 떳떳하게 나와서 삭감이유를 밝혀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반면 삭감을 주도한 동구의원들은 김 구청장이 상환 기간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채를 조기상환하려고 하는 것은 다른 저의가 있는 것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지역 현안이 많이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예산을 통해 현안을 해결하기보다는 구청장이 지방채를 먼저 상환하려고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삭감된 10억원을 내부유보금으로 돌려놓은 만큼 지역현안 등의 예산을 점검한 뒤 지방채를 앞아도 되는 상황이 된다면 그 때 갚아도 늦지 않다고 설명했다.

박종균 동구의회 예산결산위원장은 "도심재생사업 명목으로 지방채를 빌렸다"며 "아직 도심재생사업이 아직 끝나지도 않았고, 돈을 빌린지 2년도 채 안되서 조기에 상환하려고 하는 것은 김 구청장이 또다른 저의가 있는 것 아닌가 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내부유보금으로 삭감된 10억원으로 편성한 만큼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예산이 필요 없게 되면 임시회를 열고 내부유보금 10억원을 다시 사용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