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동차밸리추진위 기부금 부적정 사용 의혹 전면 감사
상태바
광주시 자동차밸리추진위 기부금 부적정 사용 의혹 전면 감사
  • 연합뉴스
  • 승인 2018.03.13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신속 감사 위해 업무 관련 국장 등 업무배제
▲ 광주시청

광주시는 사단법인 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추진위) 기부금 부적정 사용 의혹과 관련해 전면 감사에 착수한다고 13일 밝혔다.

시 감사위원회는 논란의 핵심인 추진위 기부금 모금 규모와 사용 내역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또 공정한 감사를 위해 관련 추진위 지도 담당 공무원인 이상배 전략산업본부장과 전은옥 자동차산업과장을 업무에서 배제하고 대기발령했다.

시는 전략산업본부가 투자유치 등 현안이 많은 만큼 이연 시민안전실장이 본부장을 겸직하도록 했다.

추진위 기부금 감사와 후속 조치 등에는 보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시는 예상한다.

자동산업밸리추진위 기부금 논란은 지난 3일 열린 시의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주경님(서구4)의원이 기부금 자료 제출 거부와 시의 소극적 대응을 질타하면서 불거졌다.

주 의원은 "추진위가 받은 기부금에 문제 제기가 있어 이를 확인하려고 했지만 위원회는 물론 관리 감독해야 할 광주시도 권한이 없다는 답변만 했다"며 시의 소극적인 대응을 강하게 비판하고 시 감사위원회의 직무 감사를 요구했다.

당시 광주시는 시비가 쓰인 예산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지만 추진위가 받은 기부금에 대해서는 감독 권한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본부장 등의 업무 배제 배경에는 추진위의 기부금 관련 의혹 해소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책임도 물은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는 2014년 말 광주 자동차산업밸리의 비전을 공유하고 지역 내 공감대를 형성해 사업 성공을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민간에 의해 조직됐다.

지금까지 시비 15억원이 지원됐고 매년 1억원 가량의 외부 기부금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6년에는 자치구별 하부조직을 구성하려고 했다 정치적인 논란을 불러일으키면서 지원금이 삭감되기도 했다.

일부 기부금이 설립 취지대로 사용되지 않고 부적정하게 쓰였다는 의혹이 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제기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