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특임단'…광주시 투자유치용 비밀조직 논란
상태바
'자동차 특임단'…광주시 투자유치용 비밀조직 논란
  • 연합뉴스
  • 승인 2018.03.22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광역시청 전경

광주시가 자동차 관련 업체 투자유치를 위해 이른바 '비밀조직'을 운영해온 사실이 드러났다.

어엿한 공조직을 놔두고 민·관 성격의 비공식 조직은 활동 영역을 떠나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주시의회 주경임(서구 4) 의원은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시가 '자동차 특임단'이라는 비밀조직을 만든 뒤 공조직이 운영 예산과 인력지원을 하는 등 위법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동차 특임단은 자동차밸리위원회 신모 부위원장이 단장으로, 투자유치와 자동차 관련 국·과장, 산하 기관 관계자 등 5∼6명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께 만들어진 이 조직은 친환경 자동차 관련 업체 유치에 초점을 맞춰 활동해왔다.

자동차밸리추진위원회 관련 예산 등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을 뿐 관련 부서조차도 철저하게 함구하고 있다.

자동차밸리위원회 기부금 부당 사용 의혹과 관련 광주시 감사위원회의 전면 감사 과정에서 특임단의 실체가 드러났다.

주 의원은 "의회에 보고나 승인 없이 예산과 행정적 지원이 이뤄졌다면 명백한 위법행위다"며 "지위고하를 막론해 엄격한 사법처리가 뒤따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자동차 관련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선의의 취지에서 만든 조직이라고는 하지만 민간인과 소수 공무원의 비밀스럽고 폐쇄적인 활동 과정에서 부작용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민선 6기 광주시의 최대 공약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은 친환경 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사업으로 그 내용이 축소된 뒤 시는 자동차 관련 업체 유치 등을 위해 올인했다.

그 과정에서 2014년말 민·관 합작으로 외곽 지원 단체인 자동차밸리위원회까지 결성했다.

자동차밸리위원회에는 15억원 안팎의 예산과 3억∼4억원 가량의 기부금이 지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고위 관계자는 "민간인 단장은 해촉됐으며 관계 공무원도 직위배제 등의 상태여서 사실상 와해된 것이나 다름없다"며 "(나도)정확한 활동 내용은 잘 모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