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칼로리, 알려진 것보다 적다"
상태바
"견과류 칼로리, 알려진 것보다 적다"
  • 연합뉴스
  • 승인 2018.03.2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견과류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견과류는 알려진 열량보다 실제 체내에서 흡수, 사용되는 칼로리는 적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농무부 산하 농업연구소(ARS: Agricultural Research Service)의 생리학자 데이비드 베어 박사 연구팀이 견과류 중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가 지니고 있는 칼로리와 실제로 체내에서 흡수되는 칼로리를 비교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22일 보도했다.

이 3가지 견과류가 체내에서 흡수, 사용되는 열량은 라벨에 표시된 칼로리보다 5~32%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베어 박사는 밝혔다.

아몬드는 28g(1온스)을 먹었을 때 섭취된 열량은 129kcal로 라벨에 표시된 168~170kcal보다 32% 적었다.

호두는 28g당 칼로리 섭취량이 146kcal로 라벨에 표시된 185kcal보다 21%, 피스타치오는 섭취된 칼로리가 153.8kcal로 라벨에 표시된 161.9kcal보다 5%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식품은 섭취했을 때 체내에서 함유된 각각의 영양소로 분해돼 에너지로 사용되지만, 영양소가 들어있다고 해서 체내에서 전부 사용되는 것은 아니라면서 이를 가리켜 생체이용률(bioavailability)이라고 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같은 견과류라도 날것인지 구운 것인지 가루로 만든 것인지에 따라 생체이용률이 다르며 심지어는 얼마나 잘 씹는지에 따라서도 생체이용률이 달라진다고 한다.

견과류는 건강식품으로 꼽히지만, 칼로리가 높은 지방 함량이 많아 조금씩 먹도록 권장되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ARS에서 제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