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광양역사 앞 폐창고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상태바
옛 광양역사 앞 폐창고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 최철 기자
  • 승인 2018.04.1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립미술관이 들어설 예정인 옛 광양역사 부지 앞에 있는 폐창고가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된다.

시는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까지 구 광양역 앞 폐창고를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고 16일 밝혔다.

▲ 옛 광양역사

옛 광양역 앞에 있었던 폐창고는 1970년대 과거 물류창고로써 큰 역할을 했으나, 점차 기능을 상실했으며, 경전선 복선전철화 사업에 따라 광양역이 이전돼 현재는 일부 건물만이 공장 등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2015년 7월 전남도립미술관이 광양에 최종적으로 유치가 확정됨에 따라 도립미술관 인접에 위치한 폐창고의 활용방안도 대두돼 왔다.

이에, 시는 도립미술관과 연계한 시민들의 문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온 결과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8억 원을 확보했다.

그동안 시는 건축가, 문화기획자, 교수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전문가 현장 자문을 수차례 실시했으며, 건축물 내부 구조의 가치성과 안전도, 공간으로 활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왔다.

또 올 하반기 공사 착공을 위해 사업대상지 부지 확보를 위한 보상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시는 폐창고 내부를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시민컨벤션센터, 카페, 편의시설 등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공간 구성을 위해 오는 5월 제안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

장형곤 문화예술과장은 "옛 광양역 앞 폐창고가 새롭게 리모델링되면 2020년 완공되는 전남도립미술관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이 문화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