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장관 "군 이름으로 잘못 적은 5·18역사 바로잡겠다"
상태바
송영무 장관 "군 이름으로 잘못 적은 5·18역사 바로잡겠다"
  • 연합뉴스
  • 승인 2018.05.1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주석 차관 사퇴' 집회에 5·18묘지 참배 취소
기차역서 5·18 단체장 면담…"이달 국방부로 초청해 유가족 이야기 듣겠다"
▲ 5·18단체 회장단과 면담하는 송영무 국방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4일 5·18단체 회장단과 면담한 자리에서 "국군의 이름으로 잘못 적은 역사를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이날 광주 송정역 역장실에서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 회장들과 만나 "군이 유야무야하니까 5·18에 북한 특수군이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온다"는 지적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러면서 "국방부가 발간한 책들 가운데 조작된 내용을 담은 것들은 잘못됐다고 설명하는 기회를 마련하겠다"며 "자료가 부실한 데다 허위, 조작이 많아 시간은 걸리겠지만 염려하지 말아달라"고 덧붙였다.

송 장관은 취임 후 처음으로 이날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묘지 입구에서 서주석 국방부 차관 사퇴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등의 집회가 열려 참배를 취소하고, 송정역에서 5월 3단체 회장단과 면담했다.

▲ 5·18묘지 입구에서 열린 서주석 국방부 차관 사퇴 촉구 집회

서 차관은 5·18 왜곡조직인 '5·11 위원회'에서 활동한 이력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송 장관은 3단체 회장들에게 "서 차관이 새로 출범하는 진상규명위원회 활동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우려를 충분히 알고 있다"라며 "제가 장관 자리에 있는 이상 그런 염려는 안 하셔도 된다"고 말했다.

이날 5·18묘지 참배를 취소한 이유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항의하는 광주시민들 모습이 뉴스에 나오면 좋지 않은 이미지를 국민에게 줄 수 있다"며 "이달 안에 제가 버스를 내드릴 테니 국방부로 오셔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해달라"고 설명했다.

5·18묘지 참배는 "다음에 꼭 하겠다"고 강조했다.

1980년 5월 당시 광주에 투입된 계엄군 병력이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여성가족부와 협의해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피해자들과 면담하는 조사관은 여성으로 구성할 것"이라며 "조사도 여성가족부가 주도하게끔 협의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 5·18묘지 참배 못 하고 광주 떠나는 송영무 장관

이날 면담에서 5월 3단체 회장단은 진상규명위원회 인원 확대를 위한 '5·18 진상규명 특별법' 시행령 마련과 광주에 주둔했던 505 보안대 활동 내용에 대한 진상규명 등을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