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색한' 北,전방위 대남압박…한미훈련·태영호·탈북종업원 등
상태바
'정색한' 北,전방위 대남압박…한미훈련·태영호·탈북종업원 등
  • 연합뉴스
  • 승인 2018.05.2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탈북종업원 송환-이산상봉 연계 시사…"인도주의 문제 해결에 큰 영향"
한미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 앞둔 기싸움·남북관계 주도권 포석인 듯

북한이 한미연합훈련과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 발언을 비난한 데 이어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삼고 탈북종업원의 송환을 요구하는 등 대남압박의 전선을 전방위로 확대하는 양상이다.

남북정상회담의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에 본격화된 북한의 압박은 오는 22일 한미정상회담과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벌이는 기싸움의 성격과 함께 향후 남북관계를 진행하는 데 있어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대변인은 19일 2016년 4월 중국의 북한식당에서 일하다 집단 탈북한 북한 종업원들의 송환을 요구했다.

북한은 이 사안이 발생한 직후부터 이들이 납치됐다며 송환을 요구해왔지만, 남북관계의 분위기가 바뀐 올해 들어서 이 문제를 공개적으로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국내 한 방송에서 '기획탈북' 의혹이 제기돼 이들의 탈북을 둘러싼 논란이 재점화된 상황을 그냥 넘어가지 않은 것이다.

▲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집단 귀순(CG) [연합뉴스TV 제공]

문제는 북한이 작년까지 탈북종업원 송환을 이산가족 상봉행사의 조건으로 내세웠다는 점에서 이 사안이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8·15 이산가족상봉행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북한은 전날 성명에서 이 일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판문점 선언에 반영된 북남 사이의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 전망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밝혀 이산가족 상봉행사와 연계할 것임을 강하게 시사했다.

특히 북한이 적십자회를 내세워 이런 입장을 밝힌 것도 심상치 않아 보인다. 적십자는 이산가족 상봉행사 등을 논의하는 틀인 적십자회담의 참여 주체다.

통일부 당국자는 20일 "이들은 자유의사로 탈북했다는 정부 입장은 달라진 게 없다"면서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영향이 없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서도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북한의 대남 선전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0일 '삐라살포망동이 가져올 파국적 후과를 생각해보았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최근 일부 탈북자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한줌도 안되는 인간쓰레기들의 발광으로 첫걸음을 뗀 북남화해국면이 다시금 엄중한 난관에 부닥치게 된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국기에 경례하는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가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북정상회담과 남북관계 전망' 북한전문가 초청강연에서 심재철 국회부의장 등 참석자들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18.5.14 (서울=연합뉴스)

이 매체는 전날에는 태영호 전 공사의 국회 강연 등을 비난하면서 "남조선 당국은 사태가 더 험악하게 번지기 전에 탈북자 버러지들의 망동에 특단의 대책을 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한 바 있다.

북한은 지난 16일 한미연합훈련과 태영호 전 공사 강연 등을 문제 삼아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무기 연기한 것을 시작으로 탈북종업원 송환과 대북전단 문제로까지 전선을 확대하며 연일 대남압박의 수위를 높이는 것이다.

▲ "웜비어 애도·김정은 규탄" 22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문수산에서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 회원들이 대북전단을 타이머와 함께 대형 풍선에 매달아 북한으로 띄워 보내고 있다. 2017.6.22 [자유북한운동연합 제공=연합뉴스]

북한의 대남 압박 행보는 단기적으로는 한미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을 의식한 행보지만 앞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될 남북관계 발전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김용현 동국대 교수는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한 압박의 성격과 함께 향후 남북관계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 북한이 적어도 남측과 대등한 수준에서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