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륜의심·징계전력' 민주 광주·전남 후보공천 연일 시끌시끌
상태바
'불륜의심·징계전력' 민주 광주·전남 후보공천 연일 시끌시끌
  • 연합뉴스
  • 승인 2018.05.22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 후보공천 후폭풍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군수 후보가 여성과의 부적절한 관계로 공천이 취소되는가 하면 광주시당이 전국 첫 청년비례대표라며 자랑했던 광주시의원 청년 후보는 청년단체들로부터 연일 자격박탈 요구를 받고 있다.

경선 내내 지역 사회의 비난을 샀던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식의 태도가 결국 이 같은 불미스런 일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21일 정영덕 전남 무안군수 후보에 대한 추천변경 안건을 의결해 정 후보에 대한 공천을 취소했다.

정 후보는 자신을 포함한 4자 경선에서 득표율 1위를 기록해 무안군수 공천을 받았지만, 특정 여성과 부적절한 관계를 의심하게 하는 문자메시지 내용이 공개돼 의혹을 샀다.

정 후보 측은 과거 선거 과정에서 선거와 관련한 논의를 했을 뿐 부적절한 관계는 없었다고 반박했지만, 당으로서는 악화하는 여론을 마냥 무시할 수도 없어 결국 후보 교체를 선택했다.

광주도 후보공천 문제로 여전히 시끄럽다.

남구 구청장 단수공천은 공천에서 배제된 후보가 법원에 공천 효력정지 가처분까지 냈다가 기각당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압도적인 지지율 격차로 단수 공천된 김병내 전 청와대 행정관의 공천을 최진 예비후보가 문제 삼고 나서면서 후보등록을 앞둔 사흘 앞둔 이 날까지 잡음이 가시지 않았다.

광주시당이 전국 첫 청년비례대표를 경선으로 뽑았다며 자랑한 최영환 후보는 지역의 청년단체들로부터 공격당하고 있다.

지역 청년단체들이 최 후보의 학력 위조와 아시아문화전당 근무 당시 징계 이력, 이후 해명자세 등을 문제 삼아 공천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최 후보가 징계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문제 될 것은 아니라는 태도로 소명하자, 지역 청년단체들은 아시아문화전당 감사결과 보고 자료까지 제시하면서 그의 후보자격에 시비를 걸었다.

특히 민주당 청년 후보공천 문제가 지역 청년단체 간 알력싸움으로 비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청년단체 한 관계자는 "청년 사업에 예산이 몰리면서 그들 간의 파벌이 생겨났고 그 와중에 이런 불미스러운 일까지 벌어진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연일 그치지 않는 민주당 공천 후폭풍에 대해 높은 지지율로 외부에서 제어하기 힘든 민주당에 충분히 예상됐던 일이라는 분석이 많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90%에 육박하는 지지율 아래에서는 공천이 곧 당선이므로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인식이 퍼지게 된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는 내부 검증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기 힘들어 비슷한 사고가 계속될 개연성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