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요직 인사, 어떻게'…김영록 당선인 인사시스템 시험대
상태바
'전남도 요직 인사, 어떻게'…김영록 당선인 인사시스템 시험대
  • 연합뉴스
  • 승인 2018.06.20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부지사·개발공사 사장 등 곳곳 공석…"측근·보은 인사 아니길"
▲ 김영록 당선인(앞줄 왼쪽 세번째)

민선 7기 전남지사로 취임을 앞둔 김영록 당선인이 전남도 안팎의 인사 공백을 어떻게 메울지 주목된다.

임기 초 지방자치단체마다 요직 인선 과정에서 측근·보은 인사 논란이 끊이지 않은 만큼 김 당선인의 인사시스템을 검증받을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지난 3월 말 우기종 전 부지사가 공직에서 물러난 뒤 공석이다.

정무부지사는 국비 확보, 투자 유치, 중앙·지방 정치권과 유대관계 형성 등 '바깥 살림'을 이끄는 요직이다.

김 당선인은 일자리 창출 등 경제 분야에 도정 역량을 쏟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어 경제형 부지사 모델을 구축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관점은 '정무통' 또는 '경제통' 가운데 어떤 인사가 중용될지, 선거 과정에서 당선에 기여한 측근이 전남도에 입성할 지 여부다.

▲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제공=연합뉴스]

전남에서 유일한 지방 공기업인 전남 개발공사 사장 임명에도 시선이 쏠린다.

개발공사는 특히 남악신도시나 여수 경도 관광 개발 등 굵직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간 예산도 4천800억원에 달한다.

개발공사 사장직은 출자·출연 등 유관기관 가운데 '노른자위'로 간주된다.

사장 임명 과정에서는 민선 6기에도 잡음이 나온 바 있다.

더욱이 개발공사는 양지문 전 사장 임기가 끝난 1월 이후에만 3명의 직무 대행이 오가면서 리더십 부재를 피할 수 없었다.

전남 여성플라자와 전남 테크노파크에도 원장이 없는 상태다.

이낙연 전 지사의 총리 임명으로 1년 넘게 권한대행 체제인 전남도는 올해 들어 임기가 끝나는 유관 기관장의 후임 인선을 보류하고 차기 지사의 몫으로 넘겼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인사가 만사'라는 말처럼 당선인 취임 후 첫 인사는 민선 7기 전남도정의 방향을 가늠하는 이정표가 될 수 있다"며 "전문성이나 도덕성 등 필수 자질이 선거 캠프 활동상이나 당선 기여도에 밀려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