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시철도 2호선 '지하에서 지상으로 바뀌나'
상태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지하에서 지상으로 바뀌나'
  • 연합뉴스
  • 승인 2018.06.2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위, 지하철 반대 모임 대표 참여…트램·BRT 주장 논란
'시장 바뀌니'…15년 공론화 과정 또 제자리 시민 혼란·반발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을 놓고 광주시 안팎이 혼란스럽다.

10년 넘게 논란을 거듭했던 건설 유무와 방식이 또 다시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하를 낮게 파 건설하는 저심도 방식 대신 트램 등 새로운 방식으로 바꿀지도 주목된다.

인수위원회 격인 광주혁신위원회에 그동안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줄기차게 반대해 온 시민모임 공동대표가 참여하면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20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날 혁신위 환경교통안전 분과는 회의를 열고 도시철도건설본부 등 관련부서로부터 추진상황을 보고 받았다.

이날 오후에는 도시철도 건설을 반대해 온 시민단체인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등의 의견을 듣고 토론할 계획이다.

이 모임은 그동안 경제성 등을 이유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자체를 줄기차게 반대해왔다.

이 모임의 변원섭 공동대표가 혁신위원으로 참여한 것을 두고 2호선 건설을 하지 않겠다는 말도 나온다.

시민모임은 지하철을 백지화하고 대안으로 노면전차인 '트램'이나 '땅 위의 지하철'로 불리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Bus Rapid Transit)를 주장한다.

이날 분과위원회에서도 변 공동대표가 나서 도시철도 2호선 저심도 방식의 문제점 등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 광주도시철도 1·2호선 노선도 [연합뉴스 자료사진]

변 대표는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앞으로 인구와 자동차가 감소하는 추세로 보면 땅을 파는 저심도 방식은 경제성과 효율성 면에서 문제가 많다"며 "미래지향적이고 안전성이 높은 트램이나 BRT 방향으로 가는 게 시대 흐름에 맞다"고 저심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변 대표는 다른 도시에 도입된 BRT나 트램 등의 예를 들며 지하철보다는 관광성 면에서도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민선 7기 출범 전부터 2호선 건설 방식을 놓고 논란이 일면서 단체장이 교체될 때마다 사업 재검토나 수정 등 논란 반복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인다.

광주시는 차량 발주 업무를 지난 3월 잠정 중단한 상태지만, 이미 254억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오는 12월 또는 내년 초 2호선 1구간 공사를 시작한다는 목표로 환경영향평가와 실시설계 등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윤장현 시장 체제에서 우여곡절 끝에 사업 추진이 결정된 도시철도 2호선 정책 방향이 민선 7기에서 다시 바뀌면 지역사회가 찬반 논란에 휩싸일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결국 이 당선인의 의중이 지하철 방식을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당선인도 선거 기간에 공론화를 통한 도시철도 2호선 재논의 가능성에 무게를 둬 왔다는 점에서 앞으로 혁신위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2호선 건설사업이 원점에서 재검토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온다.

이에 대해 혁신위 관계자는 "시민모임 대표를 혁신위에 참여시킨 것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해 다양한 시민사회 목소리를 듣겠다는 의지다"며 "재검토나 백지화 등 결정된 것은 전혀 없으며, 앞으로 혁신위 논의 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