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 주권시대' 활짝 연 윤장현號 29일 마무리
상태바
'광주 시민 주권시대' 활짝 연 윤장현號 29일 마무리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8.06.27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참여 직접민주주의 확대·협업 자치모델 구축
3대밸리·광주형일자리 통한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조성
▲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민선 6기 윤장현號가 오는 29일 마무리된다.

광주시 민선6기는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시민 주권시대를 선언하고 단 한사람도 차별 받거나 소외되지 않도록 안으로 따뜻하고 밖으로는 당당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친환경 자동차산업, 에너지 신산업, 문화콘텐츠 융합산업 등 3대 밸리산업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미래 먹거리 발굴을 통해 ‘청년이 떠나지 않는 넉넉한 광주’가 될 수 있도록 힘써왔다.

이를 위해 윤장현 시장부터 솔선수범해 특권을 내려놓고, 시민이 주체적으로 시의 주요 정책과 예산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소통문화가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해왔다.

그 결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공약 이행평가 '주민소통' 분야에서 2017년과 2018년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SA를 받아 '더불어 사는 광주, 더불어 행복한 시민'을 위한 노력과 역량을 인정받았다.

◇ 5·18 진상규명 통한 '오월역사 바로 세우기'

광주시는 전일빌딩 헬기탄흔 발견 이후 5·18진실규명지원단을 발족해 진실규명 활동을 전개한 결과, 5·18 현안이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반영됐다.

또한 정부 5·18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 과잉진압과 헬기사격이 사실로 밝혀짐에 따라 국방부장관이 공식 사과하는 등 오월의 진실에 한 발짝 다가서게 됐다.

5·18민주화운동 정신이 정부의 헌법개정안 전문에 수록됐고 지난 2월 5·18진상규명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해 왜곡되고 폄훼되어온 오월의 역사적 진실에 대해 정부차원의 진상규명 계기를 마련했다.

◇ 소통·참여·연대의 '자치도시 모델 구축'

시민총회와 시민정치페스티벌 개최를 통한 직접민주주의 모델 실험은 전국적으로 큰 관심을 끌었다. '시민의 목소리 청해 듣는 날' 운영을 통해 시민이 바라는 행정의 방향을 함께 고민했다.

협업을 통해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민간공원 특례사업,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 등 주요 현안을 민관 거버너스로 풀어가는 협치행정을 정착시켰다.

또한 마을 여건과 특성에 따라 인권, 복지, 환경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마을 공동체가 2014년 200여 개에서 2018년 600여 개로 크게 늘어났다.

아울러, 2018년은 전라도 정도 천년이 되는 해로서 한 뿌리인 전남과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 정책을 통해 민선6기 4년 동안 혁신도시 자족도시 완성, 광주전남연구원 통합 출범, 제2남도학숙 건립 등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대구시와의 달빛동맹은 단순한 교류차원을 넘어 상호 역사적 가치의 존중을 바탕으로 국비확보 등 협력사업을 추진해 광역도시 간 가장 모범적인 파트너십 모델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캄보디아, 네팔 등 열악한 의료 환경에 처해 있는 아시아 저개발 국가에 광주진료소를 운영해 의료혜택을 제공하는 등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을 실천해 왔다.

◇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사람중심, 생명존중' 광주 구현

민선6기는 시민 누구나 적정 수준의 복지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광주시민복지기준을 마련·시행했으며 광주 사회복지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광주복지재단을 설립했고, 제도권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빈곤가정을 위한 '노랑호루라기사업'을 실시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특·광역시 최초로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보조 사업을 추진하고 탈 시설 자립생활지원 5개년 계획, 발달장애인 지원계획을 수립해 중증장애인과 가족들의 어려움 해소, 장애인 자립을 지원했으며 장애인통합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장애인종합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이와 함께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일가정양립지원본부'와 '직장맘지원센터'를 공공기관으로 설치했고 정부에서 지원되는 연 480시간을 모두 소진한 가정에 48시간을 추가 지원하는 '광주형 아이돌봄 사업'을 추진해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에 기여했다.

▲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2일 오후 광주시청 3층 비즈니스룸에서 광주근육장애인정책연대 회원들을 만나 근육장애인 정책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 3대 밸리, 광주형 일자리 통한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조성

민선6기 광주의 최우선 과제는 '일자리'라는 인식 아래 청년드림사업, 교통수당 지급 등 청년들을 위한 실질적인 청년 일자리 정책을 시행해 2018년 중앙정부 일자리 선도 사업으로 선정됐다.

양 위주 일자리 정책에서 질 위주 일자리 정책 전환으로 2017년 12월 기준, 7만5천명 이상의 자존감 있는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특히 민선6기 대표 정책인 '광주형 일자리 모델'은 제조업의 위기를 극복할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국가정책으로 채택됐다.

이와 같은 광주시만의 일자리 정책의 노력을 인정받아 '2018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종합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성과도 거뒀다.

광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지역의 후손들에게 넉넉한 광주를 물려주기 위해 지역의 미래먹거리 22개 프로젝트를 새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시켰으며 친환경자동차, 에너지 신산업, 문화융합 콘텐츠산업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핵심 산업을 통해 광주의 산업지형을 빠르게 바꿔가고 있다.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국가사업으로 확정돼 빛그린산단에 추진되고 있으며, 대촌동에 에너지밸리 국가산단이 착공된 데 이어 지방산단도 4개월 만에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돼 44만평 규모로 조성되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 육성도 송암공단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가 완성되면 속도가 붙을 전망이며 AI 인공지능중심 창업단지 조성, 100대 강소기업, 광융합산업, 생체의료산업 육성과 함께 공기산업, 액티브 에이징(Active Aging) 등 미래형 산업도 선제적으로 준비해 왔다.

민선6기에는 주요현안에 대해 항상 시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협치와 협업으로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 찾고 싶고 머물고 싶은 '광주만의 도시 매력' 창출

2015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광주의 도시 브랜드를 높였으며 문화전당 주변을 사람이 모여드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매주 '토요일은 광주가 좋아'라는 구호를 내걸고 광주 프린지페스티벌을 개최했다.

또한 문화전당과 어우러진 도심권 도보관광 활성화(양림역사문화마을-남광주밤기차시장-동명동카페거리-광주폴리 등)를 통해 색다른 관광거리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대인시장, 남광주시장, 1913 송정역시장 등 3대 야시장과 예술의 거리 활성화, 중외공원 일대 아트 피크닉 개최 등을 통해 시민들께 휴식과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했다.

지속적인 대기오염 저감대책을 통해 ‘Good Air City’상을 수상해 7년 연속 특·광역시 중 대기질이 가장 깨끗한 도시임을 증명했다.

무엇보다 광주의 어머니 산인 무등산이 '국가지질공원'에 이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으면서 전국적·세계적인 명산으로의 가치를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취임식

◇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도시기반 조성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시민안전을 행정의 핵심과제로 끌어올려 재난·안전 분야의 총괄 조정 기능을 강화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으며 한빛원전 방사능 사고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지속가능하며 미래 지향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2030년 광주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광주의 미래를 함께 그렸으며 국가 공모 도시재생 사업 선정으로 광주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또한 편리한 도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전문가, 시민단체, 운송업체, 공무원 등으로 T/F를 구성해 시민들이 공감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안 마련을 통해 2017년 2월, 10년 만에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추진으로 시내버스 이용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도시외곽 광역 교통망을 확충해 상습적인 도심교통 혼잡구간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사고 위험이 큰 도로 구조도 대폭 개편해 안전성을 한층 높임으로써 물류비 절감과 시민 불편해소, 교통사고 예방 효과를 가져왔다.

광주시민의 숙원사업인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해 범시민추진위원회 자문과 종전부지 개발 아이디어 공모, 공청회 개최 등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2016년 8월 국방부로부터 군 공항 이전 '적정' 승인을 이끌어 내 미래 도시성장 동력 기반을 확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