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남평역 옛 정취 되살린다"…관광명소 조성
상태바
"나주 남평역 옛 정취 되살린다"…관광명소 조성
  • 임천중 기자
  • 승인 2018.07.1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지정문화재 제299호로 지정된 무정차 기차역(폐역)인 '남평역'이 옛 정취를 불러일으키는 관광 명소로 조성된다.

나주시는 16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한국철도공사 광주본부와 '남평역 관광자원화사업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남평역의 온전한 보존을 골자로 철도문화재를 활용한 관광자원 개발에 협력키로 했다.

▲ 남평역

나주 구(舊) 남평역은 1930년대 역원배치 간이역으로 영업을 개시, 1948년 보통역으로 승격했으나 1950년 10월 6·25동란으로 역사가 소실되는 아픔을 겪었다.

휴전 이후인 1956년 7월 역사 신축을 마치고 광주와 화순, 보성을 잇는 교통의 요지로 활용돼오다 이용객 감소로 지난 2014년 폐역이 되기까지 근·현대 지역민들과 희로애락을 함께 해왔다.

또한 시인 곽재구의 처녀시집인 '사평역에서'의 주 무대로 등장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간이역 중 한 곳으로 관광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번 협약은 나주시가 지난 2015년 추진한 '광촌유역권 녹색벨트 조성사업 기본계획 용역'에서 남평권역 관광자원 주요 거점으로 반영된 남평역의 관리 방안 수립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관광명소 개발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나주시는 향후 5년 간 한국철도공사로부터 남평역사 일원을 무상 임대하는 조건으로 오는 2023년까지 역사 및 광장 부지 9천893㎡에 철도문화관, 근대정원, 쉼터, 문화공방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나주시 관계자는 "남평역을 비롯해 천혜의 자연경관인 드들강 솔밭유원지, 죽림사, 문바위, 남평향교 등 풍부한 역사·문화·생태자원을 하나로 엮어 남평을 관광객에게 사랑받는 관광명소로 개발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