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 블록체인이 바꾸는 헬스케어…"이젠 환자가 중심"
상태바
[건강이 최고] 블록체인이 바꾸는 헬스케어…"이젠 환자가 중심"
  • 연합뉴스
  • 승인 2018.07.2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렌망 이용 의료데이터 유통 실증연구 시작…"진단검사비만 연6천억 절감"

전문직 종사자 A(33)씨는 또래와 달리 자신의 건강에 관심이 많다. 할아버지에 이어 아버지까지 암으로 일찍 돌아가신 가족력이 있는 터라 혹시라도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나 않을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때문에 A씨는 매년 여름 휴가 때마다 여행은 고사하고, 200만원이 넘는 고가의 건강검진을 받는다. 병원 쇼핑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벌써 이런 게 5년째다.

그런데도 불안이 계속돼 최근에는 개인별 생체데이터를 관리해준다는 한 바이오기업의 프로그램에 가입했다. 회사 측에서 제공해준 생체데이터 기기에 올라서면 체중, 체지방량, 혈압, 체온, 심박수, 기초대사량 등이 자동 전송되고, 이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의료기관이 A씨의 누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대일 건강관리를 해주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씨에게 또 다른 걱정이 있다. 여러 병원에 다니다 보니 병원마다 진단검사에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서다. 더욱이 민감한 질병 정보가 동의 없이 다른 목적에 사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런 A씨에게 회사는 '블록체인' 기술이 민감한 건강정보를 지켜준다면서 안심하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정말로 A씨의 건강정보는 안전한 것일까. 또 병원마다 하는 중복 진단검사를 해결할 수는 없을까.

▲ 블록체인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가상화폐에나 쓰이는 것으로 알려진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이 이제 의료 분야를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블록체인은 특정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거래 정보를 검증하고 분산해 저장하는 데이터 처리 기술을 말한다. 데이터 거래내용을 한곳에서 모두 보관하는 게 아니라, 모든 거래 당사자가 분산 보관함으로써 보안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서강대 박수용 교수는 '신뢰를 만드는 기계'라고 정의했다. 서로 신뢰할 수 없는 환경에서 사람들이 중립적이고, 중앙화된 인증기관 없이 신뢰를 보장하는 기술이라는 의미다. 때문에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을 구현할 핵심기술로 부상하며 화폐·금융·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혁신의 잠재력을 키우고 있다.

박 교수는 "1975년 PC가 등장해 정보의 소유와 생산이 가능해졌고, 1993년 등장한 인터넷이 정보의 공유를 불러왔다면, 2009년 선보인 블록체인은 정보의 신뢰성 확보라는 가치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이런 블록체인 기술을 헬스케어 분야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분당서울대병원이 주도하고 있는 '코렌(KOREN) SDI 기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의료정보 유통 실증 연구 및 의료 네트워크 연구 협의체'(이하 협의체)가 이를 주도한다.

이 네트워크에는 서울대, 연세대, 차의과대, 이화여대 등 대학과 미소정보기술, 신테카바이오, 씨이랩, 웰트 등의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중심 헬스케어 플랫폼을 개발 중인 스타트업 메디블록이 과제 위탁기관을 맡았다.

블록체인 기술이 헬스케어 분야에서 주목받는 건 그동안에는 환자 자신의 의료데이터인데도 정작 관리의 주체는 환자가 아니었다는 점 때문이다. A씨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다. 또 개인 의료데이터가 병원과 약국 등 여러 의료기관에 흩어져 있어 정보보안이 취약한 것도 문제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면 의료데이터의 주권을 개인에게 돌려줄 수 있다고 본다. 이를 통해 개인건강기록(PHR) 형태로 개인별 저장도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또 의료데이터의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도 해결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 가상 의료데이터를 이용한 KOREN 참여기관간 의료데이터 유통 테스트 시나리오 [분당서울대병원 제공=연합뉴스]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유형원 연구원은 "사회적으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블록체인이라는 보안기술이 의료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국가 기관 망을 이용해 검토하는 사업"이라고 이 과제를 설명했다.

다만, 이런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어떤 식으로 헬스케어 시장에 접목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일부 기업의 경우 환자에게 토큰 등의 보상책을 제시하면서 건강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다양한 연구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을 선보인 바 있다. 외국에서는 환자의 유전정보가 거래되는 과정에서 불거지는 수익 배분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불록체인 기술을 접목했다. 하지만 가상화폐와 관련된 논란 때문에 토큰 등의 보상에는 찬반 논란이 있다.

이에 따라 협의체는 우선 블록체인 기술의 공공성에 방점을 찍었다.

우선 올해 안에 코렌망에 기반한 블록체인 서버를 구축하고 의료데이터 유통과 보안검증까지 끝낸다는 방침이다. 코렌망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난 1995년부터 국내외 주요 연구기관들의 망과 연동해 운영 중인 연구용 네트워크다.

이 네트워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면 개인건강기록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플랫폼을 보편화하는 것은 물론 병원별로 이뤄져 낭비되는 국내 진단검사 비용을 최대 20% 가까이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협의체는 기대했다.

실제 서울대병원의 연구에서는 의료정보가 공유되면 환자부담 진료비는 13%, 검사·치료 처방건수는 63%가 각각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기준으로 전국 상급종합병원의 각종 영상진단검사료는 2조9천923억원에 달했다.

과제 책임자인 한호성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는 가상의 의료정보 이동 요청을 받아 블록체인 기술로 테이터를 승인하는 과정, 그리고 실제 테이터가 정상적으로 이동하는지를 모두 검토할 것"이라며 "특히 인위적인 해커 공격으로 보안에 문제가 발생하는지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블록체인 기술을 의료 영역에 성공적으로 도입해 한국이 국제 리더가 되도록 하는 게 목표"라며 "무엇보다 협의체의 연구 성과가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