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무등산 전통 산사서 무더위 날려요"
상태바
북구 "무등산 전통 산사서 무더위 날려요"
  • 박홍순 기자
  • 승인 2018.08.0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효사 체험한마당 등 체험·탐방 프로그램 다양

사상 초유의 기록적인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도심에서 가까운 전통 산사(山寺)를 찾아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릴 수 있다.

7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8일부터 10월까지 역사·문화적 가치가 큰 무등산의 천년고찰 원효사에서 전통 산사(山寺)의 문화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주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2017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 '산사운동회'

'전통 산사(山寺) 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재청이 산사에서 계승되고 있는 인문학적 정신유산을 대중화·세계화해 문화·관광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에 광주 북구는 '원효사, 무등산을 품다Ⅱ'를 주제로 무등산 원효사를 중심으로 '체험 한마당', '마당극 퍼포먼스', '무등산 보물찾기 여행' 등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원효사 체험 한마당'은 야외 산사 앞마당 잔디밭에서 무등산 깃대종·장식용 연꽃송이 만들기, 비누로 만드는 범종과 동부도, 사찰간식 체험부스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마당극 퍼포먼스'로는 원효사 창건설화 마당극인 '원효, 무등을 꿈꾸다'를 광주·전라도 대표 놀이패 '신명'이 나서 무등산과 원효사에 얽힌 재미난 설화와 다양한 지역 문화재를 소재로 지역특화형 공연을 펼친다.

체험한마당과 마당극은 여름빛이 더해진 고색창연한 산사에서 가족 모두가 함께 참여해 자연스럽게 우리 지역 문화재를 느끼며 즐길 수 있으며, 일정은 오는 8월 18일, 9월 15일, 10월 27일 3회에 걸쳐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

'무등산 보물찾기 여행'은 현직 역사교사와 함께 무등산 문화유적, 원효8경을 감상하고 충장공 김덕령 장군 발자취를 거닐어보는 탐방형 프로그램으로 오는 9월 29일, 10월 13일에 2차례에 걸쳐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한다.

▲ 2017 전통산사문화재활용사업 '별자리캠프'

단순히 문화재와 경관에 대한 해설보다는 원효 8경의 각 지점을 탐방하고 국립공원 무등산에 자리한 보물같은 문화재를 따라 걸으면서 문화재 보물찾기 미션 등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가족 및 주민들은 북구 문화관광과(☎410-6617)와 북구 문화의 집(☎269-1420)으로 문의·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