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 수색당한 공무원을 5급 승진 의결'…목포시 인사 논란
상태바
'압수 수색당한 공무원을 5급 승진 의결'…목포시 인사 논란
  • 연합뉴스
  • 승인 2018.08.20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보 인사도 시의회 항의에 취소·주요 보직인사도 잡음
"선거 캠프·보은 인사에 아마추어 행정" 시청 안팎서 비난
▲ 목포시청 전경.

민선 7기 김종식 목포시장의 첫 인사를 놓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선거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까지 당한 직원 A씨를 사무관(5급) 승진 교육 대상자로 의결하고, 의회 사무국 6급 직원(의장 수행비서)을 본청으로 발령했다가 취소하자 인사 배경을 놓고 뒷말이 무성하다.

20일 목포시에 따르면 지난 13일자로 5급 승진 의결 13명, 전보 244명 등 모두 320명 인사를 단행했다.

소수 직렬을 배려한 승진과 공약사업 추진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전보 인사라고 시는 설명했지만 '선거 보은 인사'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번 인사 최대 논란은 A씨다.

A씨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SNS로 특정 후보 지지를 호소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경찰에 불구속 입건됐다.

최근에는 A씨 사무실 등이 압수수색까지 당하기도 했다.

A씨는 지난 4월 말부터 SNS 메신저를 통해 지인들에게 특정 시장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글을 전송한 혐의를 받고 있다.

올해 5월에도 해당 후보의 사진과 공약, 경선 일정 등을 담은 자료를 A씨가 전송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경찰이 밝히기도 했다.

▲ 김종식 목포시장.

목포시의회 의장 수행비서 인사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의장이 '그대로 뒀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지만 시는 이를 무시하고 본청으로 발령냈다.

의장이 강하게 항의하자 시는 그제야 발령인사를 번복하고 의회로 되돌려보내야 하는 망신을 당했다.

김종식 시장은 이 인사에 관련해 '직원들이 실수했고 자기는 몰랐다'는 식으로 의장에게 사과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요 보직에 6∼7년 차 고참을 제치고 2∼3년 차 직원들을 대거 발령해 캠프·코드 인사라는 지적과 함께 직원 사기를 떨어뜨렸다는 비난도 사고 있다.

3선 완도군수를 지냈고 광주시 경제부시장을 지내 '행정의 달인'이라는 김 시장의 첫 인사가 '아마추어 인사'라는 지적을 받는 이유다.

한 공무원은 "사무실 압수수색까지 이뤄진 중대 사건 당사자를 5급 승진 대상자로 의결한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며 "수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해도 될 것을 선거에 도움을 줬다는 생각에서 인지 밀어붙인 것 같다고 다들 생각한다"고 전했다.

노조 게시판에도 이번 인사를 우려하는 글이 여러 건 올랐다.

한 노조원은 이게 소수 직렬 배려인가?'란 글에서 "목포시의회 의장 수행 비서를 성장동력실에 발령 후 하루 지나 원대 복귀하고 조직개편을 앞두고 6개월 근무자를 무더기로 전보 조처했다"며 민선 7기 첫 인사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시 관계자는 "경찰서에서 수사 상황 통보가 오지 않아 인사를 했다"면서 "압수수색 상황은 알고 있지만, 윗선에서 그렇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