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사립학교·교육공무직도 적용
상태바
광주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 사립학교·교육공무직도 적용
  • 김시원 기자
  • 승인 2018.09.03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학교 교직원 및 학교법인의 임직원, 교육공무직원까지 확대
▲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이 오는 13일부터 관내 사립학교 교직원과 교육공무직원에도 적용된다.

3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광주광역시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을 일부 개정하고 이를 13일부터 적용한다.

개정된 규칙은 행동강령 적용 대상을 기존 '교육감 소속 공무원'에서 '사립학교 교직원 및 학교법인의 임직원, 교육공무직원'까지로 확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교육청은 해당 공무원 행동강령 일부개정규칙안을 7월16일부터 8월5일까지 입법예고하고 7월19일 '2018년 2차 행정실장 연수'에서 광주 국·공·사립 초·중·고·특수학교 행정실장 276명을 대상으로 적용범위 확대에 대해 안내했다.

입법 예고 기간에 제출된 의견은 없었다. '시교육청 법제심의위원회'는 이를 8월28일 심의·의결했으며 개정된 규칙은 광주시 교육·학예에 관한 법제사무처리 규칙에 따라 9월13일 공포될 예정이다.

'광주시교육청 공무원행동강령'엔 직위를 이용한 이권 개입, 알선‧청탁, 직무관련 영리행위, 예산 목적 외 사용, 공용물 사적 사용‧수익, 사적 노무 요구 금지 조항이 포함돼 있다.

또한 직무관련자에 대한 협찬 요구 제한, 사적 이해관계 해당과 직무관련자 거래 시 신고 의무, 상급자 부당한 지시 거부 근거 조항 등이 있으며 부당한 영향력에 따른 가족 채용 제한과 타인의 인사·채용에 관한 인사 청탁 금지 조항도 들어가 있다.

시교육청은 이번 개정을 통해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사립학교 및 학교법인에 대해 윤리강령을 강화해 교육행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되찾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반부패·청렴에 대한 장휘국 교육감의 의지도 명확히 했다.

시교육청 청렴총괄팀 조미경 서기관은 "광주시교육청의 청렴도 향상 및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위해 달라진 공무원 행동강령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을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강화된 행동강령 시행으로 한층 더 청렴한 교육청으로 거듭날 것을 기대하고 앞으로도 반부패·청렴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교육행정에 대한 광주시민의 신뢰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