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정상회담] '가까이 더 가까이' 남북정상 이틀 내내 밀착 행보
상태바
[평양정상회담] '가까이 더 가까이' 남북정상 이틀 내내 밀착 행보
  • 연합뉴스
  • 승인 2018.09.19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예우'로 일정마다 극진한 대접에 파격 환대
▲ [평양공동선언] 남북정상 '함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북 정상은 평양에서 만난 이틀째인 19일에도 한나절 가까이 일정을 함께 하며 한층 더 돈독해진 모습을 보였다.

전날 평양공항 영접 때 '최고의 예우'를 시작으로 문재인 대통령 일정마다 각별히 정성을 쏟았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도 오전에 열린 추가 회담을 위해 문 대통령 숙소를 직접 찾는 등 파격적인 대우를 했다.

방북 이틀째인 이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일차 정상회담을 위해 오전 10시5분께 처음 만나 65분간 대좌했다.

전날 북한 체제의 '심장부'라 불리는 노동당 본부청사를 처음 공개하며 회담을 한 데 이어, 이날은 김 위원장이 회담을 위해 문 대통령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을 직접 찾았다.

▲ [평양공동선언]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문 대통령, 서훈 국정원장,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김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두 정상은 배석자를 한 명만 둔 채 허심탄회한 대화를 한 뒤 한반도 평화를 위한 '9월 평양공동선언문'을 공동 기자회견 형식으로 발표했다.

두 정상은 복도를 지나 함께 회담장으로 향할 때나, 회담이 끝나고 다음 일정을 위해 이동할 때, 서명식장에서 다시 만나 합의서에 서명할 때 얼굴을 마주하면 수시로 환한 미소를 주고받는 등 자연스러운 친밀감을 보였다.

정상회담 일정을 소화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김정숙 여사, 리설주 여사와 함께 옥류관에서 평양냉면으로 오찬을 하기 위해 곧장 다시 만나 1시간 20분 가량 시간을 함께 보냈다.

예정된 오찬 시작 시간보다 40여분 늦은 낮 12시 42분께 옥류관에 입장한 두 정상은 평양냉면을 소재로 가벼운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맛있게 식사하는 등 내내 화기애애한 모습을 보였다.

▲ [평양정상회담] 주류대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후 평양 옥류관에서 열린 오찬에 평양소주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백화원 영빈관 숙소 앞 정원에서 식수행사를 한 뒤 평양시 평천구역에 있는 만수대 창작사를 참관했는데, 이때가 김 위원장이 동행하지 않은 거의 첫 일정이었을 정도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에는 수행원들과 평양 시내 식당에서 만찬을 한 뒤, 능라도 5·1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 예술공연을 관람한다.

방북 첫날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평양 도착 직후 휴식을 겸한 오찬 때를 제외하고는 내내 함께였다.

평양 순안공항 공식 환영식에서부터 평양시내 카퍼레이드, 오후 첫 정상회담, 환영 공연, 만찬까지 첫날부터 하루에만 5차례 만났으며, 총 6시간 넘게 같이했다. 과거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방북 때와 비교하면 눈에 띄는 '밀착 행보'였다.

전날 문 대통령 부부가 오전 10시9분께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했을 때 최고의 예우를 갖춰 극진한 공항 환영행사를 한 김 위원장은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으로 이동하는 길에 평양 시내에서 같은 차에 동승하며 카퍼레이드를 하는 파격 환대를 했다.

▲ 평양시내 카퍼레이드하는 남북 정상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 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 18일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평양국제비행장에서 맞이했다고 1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 국무위원장이 함께 무개차를 타고 평양시내를 카퍼레이드 하고 있다. 2018.9.19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사진=연합뉴스)

오후 첫 정상회담 시간도 예상보다 30분 더 걸려 2시간 가까이 진행됐고, 환영 공연을 1시간 30여분간 같이 관람한 데 이어, 2시간 16분간 목란관 만찬까지 함께 하며 밤 11시가 다 돼서야 일정이 끝났다.

이러한 '밀착 행보'는 마지막 날에도 이어질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4·27 판문점 회담 때 "백두산에 가보고 싶다"고 한 발언을 기억했다가 셋째 날 '백두산 동반 방문'을 하자는 제안을 했고, 이를 문 대통령이 수락하면서 예상치 못했던 일정이 추가됐다.

당초 문 대통령은 셋째날 일정이 유동적이었다.

청와대는 마지막날 별도의 환송 오찬은 없을 것이며 남북 실무 협의에 따라 친교 일정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고만 언급했다.

하지만 이날 김 위원장의 깜짝 제안으로 '2박3일 방북 일정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으로 보이는 백두산 동반 방문 일정이 추가됨에 따라, 양 정상은 오후까지 시간을 함께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