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 앞두고 찬반 홍보전 '본격화'
상태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 앞두고 찬반 홍보전 '본격화'
  • 연합뉴스
  • 승인 2018.10.01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모임, 대대적 반대 여론몰이…찬성 홍보에는 편파 주장 '논란'

광주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여부를 두고 공론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지하철 건설에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대대적인 반대 홍보전에 나섰다.

반면에 광주도시철도공사가 건설 찬성 정보 등이 담긴 전단 배포에 대해 '광주시의 개입'이라며 중단을 촉구하는 등 적절성 논란도 일고 있다.

1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광주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 방식을 애초 시민단체와 합의한 대로 '숙의형 공론화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공론화 의제도 간단명료하게 건설 찬성과 반대 중 하나로 결정하기로 했다.

현재 추진 중인 2호선 저심도 방식을 전제로 찬성으로 나오면 곧바로 건설을 추진하게 되고, 반대로 결론이 나면 2호선 건설은 백지화된다는 의미다.

공론화위원회는 여론조사를 통해 선임되는 300∼350명의 시민참여단이 정보제공과 토론, 1박 2일 합숙토론 등을 거쳐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한 최종 권고안을 오는 11월 10일까지 내놓을 계획이다.

이처럼 공론화 의제가 건설 찬반으로 결정됨에 따라 양측은 시민 여론을 끌어들이기 위해 사활을 건 홍보전에 나섰다.

2호선 건설에 반대해온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최근 광주 시내 여러 곳에 '지하철 2호선 반대, 가난한 광주살림의 해법입니다'라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또 주말에 무등산 증심사 입구에서 등산객들에게 소규모 리플릿 형태의 홍보물을 나눠주며 지하철 건설 반대를 호소했다.

이들은 '딸랑 2칸 2호선에 2조6천억?'이라는 제목의 홍보물에서 영향권 인구의 과다 선정과 소규모 꼬마 전철, 과도한 연간 운영적자 등 2호선 공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 시민모임 측이 내건 플래카드.

또 6대 광역시 중 재정자립도 최하위인 현실과 채무 현황, 매년 감소하는 인구 등을 들어 지하철 대안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시내버스 노선개편, 차량 공유서비스 확대 등을 제시하고 있다.

광주시 산하기관인 도시철도공사도 지하철 2호선 건설을 홍보하는 전단을 뿌리며 찬성 여론 조성에 나섰다.

이 전단은 도시철도의 필요성, 편리한 운행 환경, 버스 환산 시 1천24대 대체 효과, 사고 위험 없는 안전성 등을 담고 있다.

시민모임은 이에 대해 "공론화를 통해 결정하겠다는 시장으로서 엄정중립을 지키지 않고 노골적인 찬성 쪽 홍보전이라니 정말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시민모임은 이날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용섭 시장이 기자회견 등을 통해 지하철 2호선 추진 속내를 공공연하게 드러내고 여차하면 직접 결정하겠다고 을러대고 있다"며 "지하철 공론화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시민모임이 자신들은 대대적인 반대 홍보전을 벌이면서도 정작 찬성 홍보 전단 배포에 대해 편향적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반론도 적지 않다.

지하철 건설을 찬성하는 시민 비중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공개적으로 찬성을 표방한 시민단체는 없다.

이런 상황에서 지하철 건설을 찬성하는 쪽의 의사를 대변할 창구가 없어 오히려 편파적일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그동안 공론화위원회 구성 과정에서도 반대 측의 시민모임에 대응해 찬성 측은 광주시 교통건설국이 사실상 유일한 실정이다.

광주시 한 관계자는 "선거관리위원회에 문의한 결과 도시철도공사가 찬성 홍보를 벌이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시민모임 측에서도 플래카드와 전단 등을 통해 자극적인 내용으로 반대 여론 조성에 나서면서 찬성 측 홍보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