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주민 소득 증대…재생에너지 생산 '도민발전소' 조성
상태바
전남도, 주민 소득 증대…재생에너지 생산 '도민발전소' 조성
  • 박창석 기자
  • 승인 2018.10.1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가 2022년까지 100㎿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도민발전소'를 조성한다.

전남도는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발전소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도민발전소'는 도민이 참여해 수익을 공유하는 태양광 발전소다.

전남도는 도민발전소 사업 대상지 발굴, 공모 등 신속한 추진을 전남개발공사, 외부 전문가, 금융기관 등과 함께 도민발전소 설립 지원을 위한 TF팀을 구성, 도민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으로 국·공유지 등을 대상으로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고 사업계획 수립 및 전기사업·개발행위 허가 후, 발전소 지역 주민이나 도민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공모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발전소를 운영·관리하기 위한 운영사로 전남개발공사가 주도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구성한다.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해 실질적 주민 소득증대 효과가 나타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수목적법인은 주민 참여 시 자금을 조달하는 주식형과 채권형 펀드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지역 주민 공모, 지원 자격(주민등록상 2년 이상 거주) 및 공모 금액(최고 투자금액 1천만 원) 등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주민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전남도는 도민발전소가 도민 소득 증대, 인구 유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남도는 2019년 도민발전소 3개소 완공을 위해 우선적으로 율촌산단 주차장(2㎿), 영광 백수(1㎿), 나주 저류지 등을 대상으로 2019년 초 주민공모를 시작할 예정이다.

김신남 전남도 경제에너지국장은 "도민발전소 건설을 위한 국·공유지 등을 조사하면서 이 사업 비즈니스모델을 시군까지 확대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도민들에게 실질적 소득증대로 이어지도록 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