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안습지 최초 순천시 '람사르 습지도시'로 지정
상태바
국내 연안습지 최초 순천시 '람사르 습지도시'로 지정
  • 한형철 기자
  • 승인 2018.10.2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안습지 최초로 순천시가 람사르 습지도시로 지정됐다.

▲ 순천만 습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25일 열린 제13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 기간 중 순천시, 제주시, 창녕군, 인제군 등 우리나라 4곳을 포함한 전 세계 7개국 18곳이 '람사르습지 도시'로 인증받았다.

'람사르습지 도시'는 우리나라가 2011년 처음으로 제안하고 튀니지와 공동 발의한 제도로서, 2015년 우루과이에서 열렸던 제12차 람사르총회에서 채택된 바 있다.

습지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참여하는 도시 또는 마을을 3년마다 열리는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인증하는 제도로 이번 총회에서 최초로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을 추진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순천시의 경우, 순천만·동천하구 습지를 관리하기 위해 도시계획 차원에서 완충지역(생태보전지구)을 지정하는 등 습지보전이 도시 관리의 주요 목표가 되도록 지역 주민과 함께 추진한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람사르습지 도시 인증으로 국제사회가 인증하는 '람사르' 브랜드를 6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지역 친환경농수산물이나 생산품 판촉, 생태관광 활성화 등에 활용해 국내외 경쟁력 향상 및 청정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순천만 습지

특히 '람사르습지 도시' 인증기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습지보전이용시설, 생태관광 기반시설 확충 등 지속적인 국가 지원도 받게 된다.

송원석 전남도 수산자원과장은 "국내 연안습지 최초로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을 받게 됐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지역주민의 습지보전 참여가 활성화돼 순천만·동천하구 습지의 보전과 가치가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