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인가 도시 개발인가"…여수 웅천지구 개발사업 '논란'
상태바
"특혜인가 도시 개발인가"…여수 웅천지구 개발사업 '논란'
  • 연합뉴스
  • 승인 2018.10.29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의회 특위 구성 시도…의원 간 이견으로 무산
시민단체 "개발 과정 특혜 의혹"…여수시 "감사 결과 문제없어"

전남 여수시의회가 웅천지구 택지개발사업 실태파악특위 구성안을 부결하자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서는 등 6천억대 매머드급 웅천지구 개발사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 여수 웅천지구 [자료]

이 사업은 여수시 웅천동 일대에 280만㎡의 택지를 개발한 매머드급 사업으로 6천570억원이 투입됐다.

29일 여수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최근 임시회에서 송하진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9명의 의원이 동의한 웅천택지개발 실태 파악 특별위원회 구성안을 부결했다.

찬반 토론과 표결 끝에 전체 의원 24명 중 찬성 10명, 반대 9명, 기권 5명으로 부결됐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부결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자 서완석 시의회 의장은 보도자료를 내고 상임위 감사 직전에 특위가 구성돼 조사를 하면 상임위의 감사기능이 약화하고 의원의 감사권한이 침해당할 수 있다"며 "상임위 감사 뒤 미흡한 부분에 대해 특위를 구성하자는 주장에 다수 의원이 공감했다"고 부결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여수시민협은 성명을 내고 철저한 행정사무감사를 촉구했다.

여수시민협은 "시의회가 여수산단 특별조사위와 10.19 여순사건 특별조사위는 구성하면서도 유독 웅천특위만 무산시킨 속셈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철저한 행정사무감사와 결과 공개, 의혹 제기 시 특위 구성 등을 촉구했다.

웅천 택지개발사업은 지난 2004년 시작해 2016년 완공됐다.

280만439㎡의 부지에 주택건설용지 69만3천㎡, 상업업무시설 22만5천㎡, 공공시설 176만3천㎡, 산업시설 11만9천㎡ 등을 조성했다.

2009년 공공주택 재배치를 위한 도시계획 변경 이후 2014년과 2015년, 지난해 9월까지 모두 4차례 도시계획이 변경됐다.

여수시는 여수세계박람회 이후 웅천지구에 콘도 등 관광휴양시설을 유치하려고 했으나 여의치 않아 2015년 9월 도시계획변경을 통해 7층 이하로 묶여 있던 건물 높이를 29층까지 올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9월에는 10층 이하로 묶여 있던 주상복합건물 높이를 47층으로 변경했다.

도시계획 변경에 대해 시민단체는 고층 아파트와 주상복합 건설을 허가해 줘 건설사에 막대한 이익을 안겨주는 등 특혜가 있다고 주장한다.

여수시민협 관계자는 "도로 등 기반 시설은 그대로인데 고층 아파트 건축허가는 업자에 대한 특혜일 뿐이며 공영개발의 목적과도 어울리지 않는다"고 비판한다.

여수시 관계자는 "시민단체의 의혹 제기로 2015년 실시한 감사원 감사에서 위법이나 특혜 사실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사업초기와 현재 여건이 많이 변해 도시계획도 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