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잠애산성' 삼국시대 축조 석성 가능성…고고학계 관심
상태바
나주 '잠애산성' 삼국시대 축조 석성 가능성…고고학계 관심
  • 임천중 기자
  • 승인 2018.11.0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재)나라문화연구원, 6~10월 잠애산성 조사 발굴…산성 범위 기존보다 확대 분포

나주시 다시면 회진리 소재 복암리고분(사적 제404호)과 정촌고분 배후에 입지한 산성(山城)인 '잠애산성'이 삼국시대에 축조된 '석성(石城)'일 가능성이 제기돼 국내 고고학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주시는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재)나라문화연구원과 공동으로 잠애산성의 축조시기를 추정케 하는 성벽 분포 범위, 유물, 성벽 내부 생김새 등을 발굴·조사했다고 밝혔다.

▲ 잠애산성 항공사진

이번 발굴조사에서 주목되는 점은 산성의 범위다.

시에 따르면 가늘고 긴(세장, 細長) 성벽이 산 정상부를 둘러싼 형태의 산성으로 알려졌던 기존 학설과는 달리 발굴단은 이번 조사를 통해 해당 산성이 정상부를 비롯해 동쪽 평탄지까지 확대 분포된 것을 확인했다.

또한 산성 성벽 내부는 주로 토석을 이용해 채워졌다.

▲ 잠애산 서쪽에서 확인된 성벽

성벽 기초는 암반을 그대로 이용했거나, 기반층 상부에 석축 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축시설로 추정되는 4.2~4.5m의 구조물도 추가로 확인됐다.

특히 동쪽 평탄지에 잠애산성의 초축(初築) 시기를 가늠할 수 있는 백제계 기와, 개배편, 대옹편 등 삼국시대 유물이 수습되면서 이 일대 산성과 관련된 건물지가 분포돼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시 관계자는 "추가 조사를 통해 잠애산성의 명확한 축조시기뿐만 아니라 성벽의 구조, 내부 평탄지에 대한 건물지 존재여부를 확인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