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이어 기아차 노조도 "광주형일자리 협약 체결 시 총파업"
상태바
현대차 이어 기아차 노조도 "광주형일자리 협약 체결 시 총파업"
  • 연합뉴스
  • 승인 2018.11.1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완성차 공장 지역과 갈등만 유발…현대重·한국GM과 연대 투쟁"
▲ 현대기아차 사옥 [연합뉴스TV 제공]

현대자동차 노조에 이어 기아자동차 노조도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 시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자동차지부는 14일 보도자료를 내 "3만 조합원의 고용을 위협하는 광주형 일자리를 총파업 투쟁으로 분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아차 노조는 "광주시의 좋은 일자리를 반대하거나 기득권을 지키려는 투쟁이 아니다"라며 "광주형 일자리 강행은 기존 완성차 공장 지역과 갈등만 유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경차와 소형차 생산 판매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 실현은 광주시민이기도 한 기아차 광주공장 약 8천명 조합원의 일자리를 위협할 것"이라며 "중복 과잉 투자로 1·2·3차 협력업체에 종사하는 수만 명의 일자리도 위기에 처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기아차 노조는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한국GM 등과도 공동 연대 투쟁을 전개하겠다"며 노동계 전반이 공동투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와 현대차가 참여하는 합작법인을 설립해 2022년까지 사업비 7천억원을 들여 빛그린산단에 연간 10만대 규모 소형 완성차 공장을 세운다는 프로젝트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국회 예산 심의 일정을 고려해 15일까지를 데드라인으로 보고 마지막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이달 10일 확대운영위원회 회의에서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광주시와 회사 간 협약이 체결되면 즉각 총파업하기로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