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노동계와 합의…현대차 협상만 남아
상태바
'광주형 일자리' 노동계와 합의…현대차 협상만 남아
  • 연합뉴스
  • 승인 2018.11.1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에 협상 전권 위임…14∼15일 현대차와 재협상
▲ '광주형 일자리' 원탁회의 마무리 1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용섭(가운데) 시장이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진행된 원탁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18.11.1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와의 합작법인을 통한 완성차 공장 설립을 주 내용으로 하는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광주시가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노동계와 합의를 끌어냈다.

광주시는 노동계와 합의를 한 만큼 현대차와의 협상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14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부터 3시간 동안 시와 노동계로 이뤄진 '투자유치추진단' 3차 회의가 열렸다.

시는 이 자리에서 그동안 현대차와의 협상 내용을 공유하고 투자협약서(안)에 대해 논의했다.

노동계는 현대차와의 협상에서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광주시와 입장을 같이 하고 협상을 위임하기로 했다.

시는 현대차와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노동계의 양해를 구하고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인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노사책임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에 대해 합의했다.

또 합작 신설법인 설립 과정에서 추진단의 실무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내년 2월 상설 노정협의체 설치, 자동차산업정책연구원 설립 추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추진단으로부터 협상 전권을 이어받은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을 중심으로 한 광주시 협상팀은 이날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현대차와 최종 협상에 나선다.

하지만 협상 당사자인 현대차는 노동시간과 적정 임금, 차종과 판매보증, 지속가능성 등을 협약서에 포함하는 문제를 두고 뚜렷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최종 협상 결과가 어떻게 될 지는 변수가 많다.

이 밖에도 민주노총의 극렬한 반대, 민주노총 산하인 현대차 노조의 총파업 예고, 국제적 자동차 시장 침체에 따른 현대차의 실적 부진 등도 협상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시는 15일 국회 예산 심의가 끝나기 전까지 현대차의 투자유치 협상을 끌어내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역 노동계와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 합의를 끌어냈기 때문에 이제는 현대차와의 협상만 남았다"며 "노동계가 이해해준 만큼 현대차와의 협상도 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