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륙장 정보도 서로 모르는" 전남 응급의료헬기 운용기관 '한심'
상태바
"착륙장 정보도 서로 모르는" 전남 응급의료헬기 운용기관 '한심'
  • 박창석 기자
  • 승인 2018.11.1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선국 도의원, 응급구조 컨트롤 타워 역할 해야 할 전남도 역할 '전무' 지적

전남 응급의료헬기의 운용 협력체계가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아 도민생존권 확보차원에서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최선국 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3)은 최근 전남소방본부와 보건복지국으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소방헬기 이착륙장 현황과 닥터헬기 인계점(닥터헬기 착륙허가지점) 현황을 전수 분석했다.

▲ 최선국 전남도의원

이 결과 소방서가 관리하는 이착륙장(215개소)과 닥터헬기 인계점(231)중 165곳이 전혀 다른 곳이고 두 기관 간에도 이를 파악하지 못해 응급의료헬기 간 정보 공유 난맥상을 여실히 드러냈다.

전남소방본부와 닥터헬기 측에서는 최근까지도 이런 상황을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헬기 야간운행을 위한 등화시설이 있는 이착륙장도 소방헬기는 54곳인 반면 닥터헬기는 48곳으로 보고됐고 이마저도 소방본부 측에서는 닥터헬기가 구축한 7개소의 야간 착륙장 시설은 모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야간 환자 이송체제에 심각한 허점이 드러났다.

이는 정부가 지난 2014년 발표한 ‘범부처 헬기 공동활용체계 운영지침’에서 밝힌 응급의료헬기간 공동활용 조항과 타기관의 응급헬기 착륙장의 인계점 활용을 지시한 보건복지부의 '닥터헬기 운용지침' 및 '전남 항공구조구급대 운영규칙'이 사실상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최선국 의원은 "응급의료헬기 운영 난맥상은 전남도가 안전컨트롤 타워 역할을 방기하면서 빚어진 일”이라며 “섬과 산간지역이 많은 전남의 응급의료 현실을 감안해 지금이라도 시급히 도민 응급헬기 구조 체계를 전면 재점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전남도내 응급환자 이송이 가능한 헬기로는 전남소방헬기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닥터헬기, 해경헬기, 산림청 헬기 등 총 4대가 운용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