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노동委 오늘 출범…탄력근로제 논의체 구성
상태바
경제사회노동委 오늘 출범…탄력근로제 논의체 구성
  • 연합뉴스
  • 승인 2018.11.2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회의에 문대통령 참석…민주노총 참여 권고문 채택할 듯
▲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오늘 출범(CG) [연합뉴스TV 제공]

새로운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가 22일 공식 출범한다.

경사노위는 이날 오후 '함께 더 멀리'라는 슬로건으로 본위원회 첫 회의를 청와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경사노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줄 계획이다.

문 대통령이 경사노위 본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사회적 대화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양극화를 비롯한 핵심 사회 문제를 사회적 대타협으로 해결한다는 게 정부의 기본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기구개편, 협의 사항 도출 등의 성과를 거둔 위원들을 격려하고 사회적 대화의 의미를 강조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탄력근로제 확대 문제를 논의할 의제별 위원회인 '노동시간제도 개선위'를 경사노위 산하에 설치하는 안건이 상정된다.

경사노위는 산하 위원회를 통해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뿐 아니라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국민연금 개혁 등을 논의하게 된다.

현재 경사노위 산하에는 ILO 핵심협약 비준 문제를 논의하는 노사관계 제도·관행 개선 위원회를 비롯한 4개 의제별 위원회와 연금개혁 특별위원회 등이 가동 중이다.

▲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과 인사 나누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정책기획위원회를 비롯한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직속기구 및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과 오찬 간담회에 입장하며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회의에는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과 박태주 상임위원을 비롯해 17명의 위원들이 참석한다.

근로자 위원으로는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김병철 청년유니온 위원장, 나지현 전국여성노조위원장,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이 참여한다.

사용자 위원으로는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등이 포함됐다.

공익 위원은 이계안 전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신연수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장, 박봉정숙 한국여성민우회 대표, 김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사회 위원장 등이다.

정부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참여한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법상 본위원회 위원은 18명이지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합류하지 못해 일단 17명 체제로 출발한다.

이날 회의에도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이 정부의 경고에도 총파업을 한 바로 다음 날 민주노총이 빠진 채 경사노위를 출범시키는 것이다. 정부와 민주노총의 갈등이 심화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대신 이날 회의에서는 민주노총을 향해 사회적 대화 합류를 촉구하는 내용의 '참여 권고문'을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전 논의체인 '노사정 대표자 회의체'의 의제를 경사노위에서 승계하도록 하는 안건도 다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