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일각 "광주형 일자리 합의 못 하면 다른 곳 검토할 수도"
상태바
민주 일각 "광주형 일자리 합의 못 하면 다른 곳 검토할 수도"
  • 연합뉴스
  • 승인 2018.11.2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영표, 군산 거론하며 "원하는 데 많다", 이원욱 "기업 배제돼선 성공 못 해"
▲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이 '사회 통합의 선도적 모델'이라며 적극 추진해온 광주형 일자리가 난항을 겪자 다른 지역 적용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 당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국회에 열린 정책조정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광주에서 (맞춤형 일자리에 대한) 합의가 안 되면 다른 곳, 원하는 데서 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군산에서도 원한다. 원하는 데가 많다"고도 했다.

앞서 당 제3정조위원장인 이원욱 의원은 정책조정회의에서 "최근 광주형 일자리의 진행 모습을 보면 기업은 빠져있고 노동만 부각되는 것 같아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지난 13일 광주시와 노동조합이 낸 합의문에 보면 기업은 완전 배제돼있다. 그렇게 하면 광주형 일자리는 성공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기업과 노동자가 윈윈(win-win)하자는 건데 기업을 배제하고 작성된 합의문을 갖고 논의 테이블에 기업 보고 일방적으로 나오라는 것은 협박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광주형 일자리 추진이 지지부진한 것을 두고 이 의원은 "계속 합의점을 못 찾으면 군산 등 제3의 대안도 모색할 때가 됐다. 공모형으로 전환하는 방식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13일 합의문이 걸림돌이 돼 다른 지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방향을 틀지 않게 되길 바란다"며 "그러기 위해 당초 취지대로 노동자와 기업이 윈윈할 수 있는 협상을 광주시에서 빠른 시일 내에 시작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현대자동차 합작법인 투자를 통한 광주형 일자리는 이해찬 대표가 지난 14일 "사회 통합형인 광주형 일자리를 잘 만드는 것이 우리 사회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할 정도로 민주당이 공을 들이고 있는 사업이다.

그러나 광주시 투자협상단과 현대차, 노동계 간에 적정임금과 근로시간 등에 대한 견해차가 커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