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지역경쟁력지수 평가 전국 36위
상태바
화순군, 지역경쟁력지수 평가 전국 36위
  • 이석규 기자
  • 승인 2018.11.30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9개 기초생활권 시군대상, 생활서비스 지수 부문 2위

화순군은 동아일보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년마다 평가하는 지역경쟁력지수(RDI)에서 꾸준히 5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올해 36위를 차지했다.

▲ 화순전남대병원 전경

지역경쟁력지수 평가는 2009년 시작돼 2010년부터는 2년에 한 번씩 진행하고 있다.

지역경쟁력지수는 각 지역이 차별화된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지수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지역발전지표를 기초로 하면서 생활 서비스, 주민 활력, 지역 경제력, 삶의 여유 공간 등 4개 부문 총 20개 세부지표로 구성돼 있다.

화순군은 '명품화순교육 실현 5개년 계획'을 통해 공교육 육성에 집중해 '교육'이라는 키워드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전국 159개 기초생활권 시군을 대상으로 한 지역경쟁력지수 평가에서 '생활서비스 지수' 부문 전국 2위를 기록했다.

생활서비스 지수는 기초생활, 교육, 보건·복지 등의 여건을 중점 평가하며, 이 지수의 최상위 5개 지역 중 군 단위 지역은 화순군이 유일하다.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정 여건이 열악하지만 효과적인 복지 서비스를 실현해 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요인이었다.

2004년 진료를 시작한 화순전남대병원을 중심으로 노인들의 의료복지를 개선하고, 암 치료에 특화된 화순전남대병원은 국내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암 발병률이 높은 노인들이 대도시를 찾지 않고도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어 전남지역 전체의 의료 수준을 높였다.

▲ 화순군립요양병원

노인 질병 치료와 재활서비스 등을 통합해 군 안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도 구축해 환자들이 재활치료와 간호서비스를 지역에서 받을 수 있으며, 현재 관내 노인요양원, 재가복지센터 등 50여개의 노인복지 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2011년에는 192병상의 화순군립요양병원이 건립돼 암, 치매 등 노인성 질환 치료전문 의료서비스 범위를 확장했으며 병상 점유율은 평균 90%에 달한다.

화순군 관계자는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이전이 완료되면 의료서비스는 더욱 발전할 것"이라며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