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부지 선정 급물살' 기준위원회 12월 중순 구성
상태바
'한전공대 부지 선정 급물살' 기준위원회 12월 중순 구성
  • 연합뉴스
  • 승인 2018.12.1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4곳 자치구 제안서 시에 제출 '각축'…전남은 나주 내 부지 추천 전망
▲ 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 첫 회의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방자치단체 간 유치 경쟁으로 한전공대 설립의 장애물로 꼽힌 부지선정 절차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한국전력이 12월 중순께 용역 내 기준위원회를 구성해 기준안을 제시하면, 구체적인 후보 부지가 수면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11일 한전에 따르면 12월 중순께 한전공대 부지선정 용역 내 기준위원회를 구성, 구체적인 부지선정 기준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전은 기준 위원의 면면은 공정성을 고려해 비공개하지만, 기준위원회가 마련한 부지선정 기준은 공개해 광주시와 전남도의 각 3곳 부지 추천의 준비 자료로 쓰이도록 할 예정이다.

지자체의 부지 추천 준비 기한 3주 후에는 심사위원회가 구성돼 추천 부지를 현장실사 하는 등 심사해 1월 말까지 한전공대 부지를 선정한다.

한전공대 부지선정이 가시화되면서 광주·전남 각 지자체에서는 유치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광주에서는 전체 5개 자치구 중 4곳에서 후보지 제안서를 광주시에 제시한 상태다.

광주 북구는 첨단 3지구, 남구는 대촌동 일원, 광산구는 옛 전남축산시험장 부지, 서구는 매월동 일대 등을 각각 후보지로 제안했다.

광주시는 기준위원회의 기준이 발표되면 이를 적용, 4곳 중 3곳을 선정해 후보지로 추천할 예정이다.

전남에서는 현재까지는 나주시가 한전공대 유치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구체적인 기준안이 발표되면 목포 등 타 시군도 유치전에 뛰어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점쳐진다.

한편 지난 5일 출범한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범정부 지원위원회도 조만간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관측된다.

지원위는 균형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위원에는 총리실 및 관계 부처 차관급, 광주시장 및 전남지사, 한전 사장 등이 참여한다.

설립지원위원회 업무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실무위원회를 두기로 하고 균형위 기획단장을 실무위원장으로 설립지원위원회 참여기관 국장급을 실무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한전 부지 선정 기준에 따라 착실하게 추천 부지를 준비할 예정이다"며 "지역 간 경쟁이 치열한 만큼 신중하게 부지 추천 절차를 준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